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석유화학/에너지

하이리움산업, 포스코와 액화수소 저장탱크 개발한다

업무협약 체결…고강도 스테인리스 316LH와 티타늄 적용 탱크

 

하이리움산업 김서영 대표(왼쪽)와 포스코 이경진 스테인리스마케팅 실장이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하이리움산업

액화수소 전문기업 하이리움산업이 포스코와 손잡고 액화수소 저장탱크를 개발한다.

 

하이리움산업은 포스코와 고강도 스테인리스 316LH (Liquefied Hydrogen)와 티타늄을 적용한 액화수소 저장탱크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특수 스테인리스강을 소재로 액화수소 저장과 운반용 탱크 설계·제작기술을 협력해 국내 수소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포스코 316LH강으로 만든 이동형 초저온 저장탱크 DO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TPED(Transportable Pressure Equipment Directive) 인증을 추진해 북미와 유럽 시장 진출도 모색한다.

 

아울러 에너지효율을 높일 수 있는 티타늄 액화수소 연료탱크를 공동 개발해 드론 등에 적용한다.

 

하이리움산업은 또 10시간 이상 체공이 가능한 드론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다.

 

청정에너지원의 핵심인 수소는 추출 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화석연료 대비 현저히 낮고 에너지로 사용 시에도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아 미래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가스 형태의 수소는 부피당 저장 밀도가 낮고 금속의 취성을 일으키지만, 액화시키면 부피가 800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어 대용량 수송과 저장에 적합해진다.

 

그러나 수소는 LNG보다 약 100℃ 낮은 영하 253℃의 극저온에서 액화되고 온도 변화에 쉽게 기화되는 특징이 있어 이를 안정적으로 보존하는 탱크 소재와 첨단 극저온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포스코는 일반 스테인리스강보다 고강도이자 극저온 충격인성이 우수한 액화수소 저장탱크용 316LH강을 개발해 수소 산업에 폭넓게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뛰어난 내식성과 높은 강도를 가지면서도 낮은 밀도로 인해 같은 부피 대비 중량을 절반 수준으로 낮출 수 있는 티타늄을 활용해 항공기 등의 수소연료탱크를 만드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티타늄 활용 시 가벼워진 탱크 무게만큼 연료를 더 채울 수 있어 에너지효율을 높일 수 있다.

 

하이리움산업은 액화수소 충전소 설치 및 액화수소 저장과 운반용 탱크 제작, 운송용 트레일러 제작 능력을 갖춘 수소설비 전문기업으로, 동사의 수소연료용 초경량 티타늄 탱크 제작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최근 국내 최초로 6시간 40분을 체공하는 액화수소연료 드론도 검증을 받았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