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시간 답답하게 막혀있던 명동, 강남 방향 도로정체와 광역버스 정류장 혼잡도가 완화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 경기도, 인천시와 함께 명동·강남 등 서울 주요 도심의 정류장 혼잡 완화를 위해 33개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을 조정한다고 2일 밝혔다.
'명동입구'와 '남대문세무서(중)' 정류장 부근의 혼잡이 잦은 명동 지역의 경우 내달 29일부터 9003번(성남), 9300번(성남) 두개 노선의 회차 경로를 기존 남산 1호 터널에서 소월길로 바꾼다.
이달 16일부터 '남대문세무서(중)' 정류장에 정차하던 노선 중 11개(▲4108번 ▲M4108번 ▲M4130번 ▲M4137번 ▲4101번 ▲5000A번 ▲5000B번 ▲5005번 ▲5005(예약)번 ▲P9110(퇴근)번 ▲P9211(퇴근)번)는 바로 옆 가로변에 신설되는 '명동성당' 정류장으로 전환한다.
이를 통해 '명동입구'와 '남대문세무서(중)'의 버스 통행량은 첨두시간(승객이 많이 몰리는 시간)대에 시간당 각 71→61대, 143→106대로 줄게 된다.
광역버스의 30%가 집중되는 강남 일대 노선도 손질한다. 시 관계자는 "해당 지역은 많은 노선이 강남대로 하행 중앙버스전용차로에 집중돼 평시 20분가량 소요되는 신사~양재 구간이 오후 퇴근시에는 버스 열차 현상이 나타나며 최대 60분까지 걸리는 경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시는 다음달 29일부터 이 구간을 운행하는 5개 노선(1560번, 5001번, 5001-1번, 5002B번, 5003번)을 오후 시간대 역방향으로 전환해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상행으로 운행토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15개 노선은 일부 구간에서 현행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아닌 가로변차로를 운행하도록 조정한다.
양재에서 회차해 강남대로를 왕복으로 운행하는 9개 노선(3100번(포천), 9500번, 9501번, 9802번, M7412번, 9700번, 6427번, M6427번, G7426번)은 강남대로 하행구간에서는 하차승객만 있는 점을 고려해 '2호선강남역(중)' 정류장부터 가로변으로 전환한다.
아울러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부하를 저감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6개 노선(M4403번, 4403번, 1551번, 1551B번, 8501번, 8502번)은 '신분당선강남역(중)' 대신 '래미안아파트·파이낸셜뉴스' 정류장 등 가로변에 정차토록 한다.
본 조치로 인해 혼잡 정류장인 '신분당선강남역(중)'과 '뱅뱅사거리(중)'의 버스 통행량이 첨두시 시간당 각 198→145대, 225→193대로 크게 감소해 중앙차로 정체가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시는 전했다.
시는 노선 조정을 통해 퇴근 러시아워에 명동·강남 혼잡 정류장을 통과하는 버스 통행량이 각 26%, 27% 줄고, 소요 시간이 각 8분(서울역~순천향대병원), 12분(신사~뱅뱅사거리)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대광위·경기도·인천시 및 관련기관 간 협치를 통해 명동입구, 남대문 세무서, 강남역 지역의 광역버스 혼잡 해소를 위한 최적의 개선안을 만들어 시행하게 됐다"며 "향후 서울시뿐만 아니라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광역교통 체계를 손질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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