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은 다양한 계층을 포용하기 하기 위해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KB금융은 고령층의 디지털 친숙도와 비대면 금융업무 접근성을 향상 하고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시니어 디지털 금융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디지털 기기 사용에 취약한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일상생활에 자주 쓰이는 휴대폰 앱 사용법부터 스타뱅킹 활용법, 금융사기 피해예방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다.
KB국민은행 'KB바이오인증(손쉬운뱅킹) 서비스'를 금융권 최초로 구축해 카드나 통장 없이도 창구와 자동화기기에 출금 거래는 물론 신분증 없이 금융 업무가 가능하도록 고령층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금융·통신 융합서비스인 Liiv M을 통해서 노령층 등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통신비 부담을 절감하는 '나눔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고객의 디지털 서비스 참여를 확대하고 이용 활성화를 촉진하는 '대학생 디지털 서포터즈'도 운영하고 있다. 영업점에 내점해 대기 중인 내점고객·고령고객 대상으로 적극적인 DT채널 및 서비스를 홍보하고, 활용방법을 안내해 디지털 서비스에 보다 친숙해 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시니어 고객의 모바일 활용 능력 향상 및 디지털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은 50대부터 70대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전문 강사가 한국노인복지관협회, 대한노인회 등 협력기관을 방문해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과정은 총 3개의 파트로 이뤄져 있다.
'파트1'에서는 모바일뱅킹 회원가입 및 통장 만들기부터 인증서 발급, 계좌 조회·송금 등 모바일뱅킹 활용 교육이 진행된다.
'파트2'는 계좌정보 통합관리교육으로 휴면계좌 조회 및 해지, 본인 명의 대출·카드·보험·증권 내역 조회하기 등을 배울 수 있다.
마지막 '파트3'에서는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바이러스 검사 및 백신·보이스피싱 차단앱 설치, 금융사기 유형 사례 파악하기 등이 진행된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고객과 연결되어 최고의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며 "비대면 중심으로 근본적이고 과감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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