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 라이선스 만으로 경쟁력 있다는 시각
소상공인과 마찰에 '진땀'...마트 500곳 "안 받아요"
롯데카드 매각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대주주인 MBK파트너스가 매각 의지를 갖고 있어서다. 최근 마트협회의 가맹점 해지 조치 등 잡음이 생겼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매물이란 평가다.
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롯데카드는 지난해 374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1년새 47.6% 급증했다. 하지만 '로카모빌리티' 매각 등 일회성 요인을 제외하면 순이익은 1691억원 규모다. 전년(2539억원) 대비 33.3% 감소한 수치다. 업황악화에 순이익이 줄었지만 MBK파트너스가 롯데카드를 인수한 지난 2019년 순이익이 571억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성장세는 뚜렷하다.
업계에서는 오는 하반기 매각 관련 소식이 등장할 것으로 관측했다. 지난달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가 연임을 확정하면서다. 매각 과제를 해결할 인물로 조 대표를 낙점한 것이다. 당초 금융권에서는 카드업계의 업황이 회복세에 진입하고 있는 만큼 안정성에 방점을 둔 인사를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그간 롯데카드는 기업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 우선 '로카 시리즈'를 필두로 주력 신용카드 라인업을 구축했다. 신용카드사로서 업계 내 입지를 다졌다. 지난 3월 기준 롯데카드의 전체 회원 수는 936만9000명이다. 주요 카드사 9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NH농협카드) 중 5번째로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상표가치 제고에도 공을 들였다. 지역 창업자 지원사업인 '띵크어스' 및 소아암 환아 후원 등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올해는 서울시와 ESG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사회공헌활동 활성화를 예고했다.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롯데카드 인수는 신용카드업 진출의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라며 "롯데카드는 카드업계 내에서도 중위권인 것은 물론 카드업 라이선스 자체로 경쟁력 있는 매물이다"라고 말했다.
단 매각 관련 걸림돌도 있다. 가장 최근 발생한 문제는 한국마트협회와의 마찰이다. 올해 한국마트협회는 롯데카드 가맹점 해지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롯데카드가 책정한 가맹점 수수료가 카드업계 내에서 가장 높다는 이유다. 가맹점 해지 운동에는 전국 중소마트 500곳 이상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소상공인과의 소통을 강조했던 만큼 브랜드 신뢰에도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매각 희망가 조정도 관심사다. 눈높이를 낮춰야 한다는 지적이다. MBK파트너스의 롯데카드 매각가는 3조원 안팎으로 전해진다. 지난해 맥쿼리자산운용에 로카모빌리티를 4000억원에 분리 매각한 점을 고려하면 2조5000~6000억원을 요구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카드사가 벌어들이는 순이익을 감안하면 부담스러운 가격이란 해석이다. 또한 최근 3년간 MBK파트너스의 롯데카드 매각 의지가 공공연했던 만큼 협상력 또한 떨어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통상 사모펀드는 기업 인수 4~5년차에 엑시트를 시도한다. 올해는 롯데카드 인수 5년차다. 롯데카드 매각에 있어 해를 넘기고 싶어 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또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MBK파트너스의 롯데카드 매각 의지가 있지만 소상공인과 가맹점수수료 관련 마찰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협상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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