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가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헬시플레져 열풍에 착안해 '더하는 것'보다 '빼는 것'을 강조하는 '로우 스펙' 제품 출시에 주력하고 있다.
로우 스펙 푸드는 칼로리와 당, 알코올 도수 등 우리 몸에 해로운 성분들을 최대한 낮추되, 본래의 맛을 최대한 살린 제품이다. 탄산음료와 주류 상품 중심이던 로우 스펙 열풍은 아이스크림와 소스류 등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지난 1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식생활 트렌드를 주제로 온라인 언급량과 키워드를 분석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놓쳐선 안 될 식품 트렌드로 '로우 스펙 푸드'를 꼽았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은 로우 스펙 푸드가 다양한 식품군으로 확대되면서 식음료 업계에서도 앞다퉈 로우 스펙 푸드를 선보이며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먼저, 로우 스펙 푸드의 대명사 '디카페인 커피'에 대한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디카페인 생두·원두 수입량은 2018년 1724톤에서 2023년 6521톤으로 5년 만에 27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스타벅스에서 디카페인 커피 연간 판매량은 2018년 600만 잔에서 2023년 2110만잔으로 2.5배 이상 늘어났다.
디카페인 커피는 지난 2017년 8월 도입 후 이듬해인 2018년 누적 1000만잔을 넘겼다. 지난 2022년에는 연간 2000만잔 판매를 돌파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다 지난달을 기점으로 도입 후 만 6년 9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억잔을 달성했다. 오후 늦은 시각에도 카페인 부담 없이 커피를 즐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디카페인 커피를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글로벌 커피 브랜드 네스카페의 '네스카페 수프리모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역시 디카페인 제품이다.물로만 카페인을 추출하는 워터 디카페인 기술을 적용해 커피 본연의 풍미는 살리면서 카페인을 최대 98%까지 제거했다.
빙과 업계에는 본격 여름 시즌이 찾아오기 전 로우 스펙 푸드 트렌드에 맞춰 '제로' 아이스크림을 선보이고 있다.
롯데웰푸드는 지난 4월 국내 빙과업계 최초로 제로(0) 칼로리 아이스크림을 출시했다. 설탕 대신 천연감미료 알룰로스를 사용한 '스크류바 0㎉'와 '죠스바 0㎉'로 칼로리 걱정 없이 달콤한 아이스크림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음료 위주로 개발되어왔던 '로우 스펙 푸드' 시장에 빙과 제품의 등장으로 로우 스펙 푸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더욱 넓혔다.
전통음료도 흐름에 맞춰 로우 스펙을 결합해 출시하고 있다. 팔도가 최근 선보인 '비락식혜 제로(Zero)'가 그 주인공이다.
팔도는 비락식혜에 설탕, 당류, 칼로리를 없앤 '비락식혜 제로'를 내놨다. 30년간 사랑받아온 전통 음료에 건강 트렌드를 더하며 기존 고객 외에도 건강 관리에 민감한 신규 소비층을 동시에 공략했는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건강을 우선시하는 이들이 늘면서 제로·로우스펙 식음료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며 "관련 제품 구매액이 늘면서 식품업계는 기존 제품에서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을 줄이는 리뉴얼 작업을 통해 새롭게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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