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증권은 7일 네이버에 대해 올해 1분기는 비용 통제 효과가 돋보였다며 주가 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26만원을 유지했다.
남효지 SK증권 연구원은 "네이버는 올해 1분기 매출액 2조5000억원, 영업이익 4393억원, 지배주주순이익 5106억원으로 시장예상치를 상회했다"며 "서치플랫폼 회복, 콘텐츠 손실 축소, 네이버제트 연결 제외, 주식보상비용 감소 효과가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8%, 영업이익은 32.9%, 지배주주순이익은 824.7% 증가한 수준이다.
남 연구원은 "1분기 네이버의 서치플랫폼 매출은 9054억원으로 아직까지온전한 광고 시장 회복이 확인되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과형 광고 호조로 검색광고(SA)와 디스플레이 광고(DA) 모두 양호했다"며 "서치플랫폼과 커머스 부문 합산 이익은 5071억원으로 작년 10월부터 브랜드 패키지 솔루션, 도착보장 솔루션 수익화, 포시마크 이익 기여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콘텐츠 부문 영업적자도 97억원으로 지역별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배분하며 전분기(-315 억원) 대비 손실 폭을 축소했다. 클라우드 부문에서도 생성형 인공지능(AI)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하며 영업손실을 축소했다.
우려했던 커머스 부문은 아직까지는 방어 중으로 시장 및 경쟁사대비 성장률은 아쉬운 것으로 평가됐다. 다만 남 연구원은 "향후 성장성이 높은 식음료, 생활용품 등으로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배송과 물류 서비스도 보완해 커머스 사업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라며 "커머스 솔루션 유료화 효과에 힘입어 올해부터 포시마크 연결 효과가 제거됨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그는 "연중 적극적으로 비용을 통제하며 견조한 이익 레벨을 지켜나갈 것으로 예상돼 단기 주가 반등은 가능해 보인다"면서도 "추세적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탑라인 성장이 뒷받침돼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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