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65.5%는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채소와 과일에 효능 및 일일권장량 등을 기입해 달라는 것이다.
농촌진흥청은 7일 '신선농산물의 기능성 표시에 관한 인식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소비자 1500명, 생산자 35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 결과, 소비자의 65.5%가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소비자의 알 권리 확대'(69.6%)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많았다(중복응답). 이어 '농산물 구매 시 선택의 폭 확대'(54.6%), '농산물 기능성에 대한 신뢰성 충족'(41.7%)'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77.1%는 기능성 표시 신선농산물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일반 농산물 대비 얼만큼 비싼 경우까지 구매할 것인지에 관한 질문에는 응답자 64.3%가 '10% 미만'이라고 답했다. 기능성이 표시되었으면 하는 신선농산물로는 채소(63.0%)와 과일(55.7%)이 가장 많았다. 기능성 외에 필수로 표시되길 원하는 항목으로는 섭취 주의사항(57.0%) 등을 꼽았다.
생산자의 경우, 66.6%가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필요 이유는 '농산물에 대한 경쟁력 확보'(76.8%), '소비자가 원할 것 같아서'(53.2%), '마케팅에 유리해서'(40.3%) 등으로 조사됐다. 또 생산자의 70.0%는 신선농산물 기능성 표시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62.3%는 기능성 표시가 농가 소득향상과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신선농산물에 기능성을 표시하려면 '효능 평가와 성분 분석'(68.3%), '품질관리'(43.4%), '표시제도의 검증 기간 설정'(39.1%), '재배법(32.9%) 등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김진숙 농진청 기능성식품과장은 "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가적 차원에서 이와 연계된 데이터베이스의 지속적인 확충과 서비스가 필요하다"며 "앞으로 국내 농산물의 건강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해 서비스하는 등 국민의 알 권리 충족과 농업인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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