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서 전국 충전소로 운송
운반용 탱크트레일러는 ㈜하이리움차트서 생산·납품
CJ대한통운 "새로운 '수소물류' 영역 개척·선점 의미"
CJ대한통운이 액화수소 운송사업을 본격화한다. 액화수소 운송사업은 CJ대한통운이 국내 최초다.
9일 CJ대한통운에 따르면 전날 SK E&S의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가 준공됨에 따라 액화수소 운송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는 하루 90t, 연간 3만t의 액화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시설이다.
CJ대한통운은 SK E&S의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에서 생산한 액화수소를 전용 특수 탱크트레일러에 실어 전국 각지 충전소로 운송한다. 현재 충전소는 인천 가좌 등 총 6곳으로, 버스 등 수소차량들이 이곳에서 충전해 운행하게 된다. 액화수소 충전소는 향후 전국 40개소까지 확대될 예정으로, CJ대한통운은 이에 발맞춰 탱크트레일러 차량을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다.
액화수소를 운반하는 탱크트레일러는 하이리움산업이 미국의 차트인더스트리와 조인트벤처로 경기 평택에 설립한 ㈜하이리움차트에서 생산한 것으로, 3대가 우선 투입됐다. 액화수소 운반 탱크트레일러 생산은 하이리움산업이 국내에서 유일하다.
CJ대한통운의 액화수소 운송사업 본격화는 수소생태계의 핵심 에너지원을 취급하는 '수소물류'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 및 선점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CJ대한통운은 앞서 지난해 6월 기체수소 운송사업에 진출했으며 이번 액화수소 운송사업 본격화로 기체, 액체를 망라해 수소물류 전반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게 됐다. 또한 액화수소 운송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규제 샌드박스 승인을 받아 수소물류에 대한 업계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아울러 친환경 수소 모빌리티로의 전환도 가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7월 SK E&S, SK플러그하이버스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군포, 동탄, 양지 등 주요 물류센터에서 운영 중인 화물차와 지게차의 수소 동력 장비로 전환하기로 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수소물류에 대한 체계와 기준 등을 확립하고 운영노하우를 축적해 새로운 시장을 선도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수소 생태계의 연착륙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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