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2024년 바이오매스 기반 비건레더 개발 및 실증클러스터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148억원을 확보했다고 16일 밝혔다. 비건레더 기술 개발에 국비 98억원, 실증클러스터 구축에 국비 50억원을 확보했다.
기술 개발은 부산 기업인 TKG에코머티리얼이 주관하며 한국소재융합연구원(KIMCO)이 원내 연구동에 시험장을 구축하고 부산 기업들의 친환경 소재 개발을 지원한다.
바이오매스 기반 비건레더란 식물 기반 섬유질과 균사체를 배양해 활용한 동물성 피혁을 사용하지 않은 인조가죽이다.
유럽 연합과 미국 등 선진국은 비건레더 개발에 대규모 투자를 시작하는 단계로, 수요 기업-제조 기업 간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비건레더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연구소나 대학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뤄지고 있으며 업계에서는 아직 창업 초기 기업 수준에서 기술 개발이 진행 중이다.
이번에 선정된 바이오매스 기반 비건레더 개발 및 실증클러스터 사업은 비건레더 소재의 국산화 및 대량 생산 공정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 중소기업의 기술 고도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8년까지 총 250억원을 투입, 버섯 균사체를 활용한 미래 모빌리티용 비건레더 개발 및 실증 시험장 구축을 추진한다.
기존 식물유래 파우더를 활용한 비건레더는 물성적 한계에 따라 이동수단 산업에 활용하기 어려웠으나, 이런 단점을 보완해 해당 산업에 적합한 고물성, 고물질의 비건레더를 개발한다. 공정도 연속식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 자동차 시트와 합성피혁 소재 업체와 가공업체와의 연계성이 우수해 사업화가 쉽다.
시는 이번 공모 사업을 통해 개발·실증할 비건레더 기술을 지역 내 합성피혁 제조 기업 220곳, 자동차 내장재 제조 기업 120여 곳에 지원해 기술 고도화와 융합산업 연계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특히, 탄소 중립과 친환경 산업 전환을 통한 지속 가능한 순환 경제 체계 구축에도 의미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바이오매스 기술 자체는 첨단 산업인 이차전지에도 응용 적용이 가능한 부분이라, 시는 바이오매스 기반 기술 개발에도 점진적으로 지원과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현대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수요 기업의 구체적 요구를 바탕으로 이번 공모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이번 모빌리티용 비건레더 기술 개발과 실증으로 수요-소재-제품 기업의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조기 사업화를 이뤄낼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시는 지역 비건레더 제조 기술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산·연과 협업해 세계적 기업과의 가치사슬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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