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듐 카르복시메틸 셀룰로스 소재 활용 친환경 배터리 개발
상명대학교는 화학에너지공학과 석사과정 이동훈 학생이 참여한 연구팀이 카르복시메칠셀룰로스나트륨(Sodium Carboxymethyl Cellulose; SCMC)와 젖산을 활용해 안전성과 기계적 물성이 우수한 친환경 배터리 세퍼레이터 개발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연구 결과는 미국화학회 소속 국제학술지 어플라이드 폴리머 머티리얼스(ACS Applied Polymer Materials, 피인용지수 5.0) 5월호에 게재됐다. 석사과정에 재학중인 학생이 단독 제1저자로 게재하는 것은 매우 드문 경우이다.
이 연구는 세계적으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배터리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연구팀은 SCMC로 제작한 새로운 다공성 막을 통해 기존 소재들을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으며, 이번 연구에서 SCMC 막은 기존 재료들보다 더 안정적이며 환경 친화적인 대안을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특히, 친환경 첨가제를 사용하는 제조 공정을 통해 질소 가스를 활용하여 다공성 필름을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재료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배터리와 같은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서 의약품 전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의 응용이 기대된다.
지도교수인 강상욱 상명대 화학에너지공학과 교수는 "이동훈 석사과정 학생의 평소 열정적이고 섬세한 연구자세가 해당 연구성과를 이끌었다. 현재 진행중인 후속연구가 더 큰 기대를 모은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