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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크레딧포유' 통해 개인 채무 한 번에 조회한다

'금융 및 통신채무 통합조회 서비스' 시작

크레딧포유 홈페이지 메인 화면/금융감독원

#. A씨는 최근 채권추심회사로부터 과거에 연체된 통신요금에 대한 변제 요구를 받았으나 채권추심회사가 주장하는 연체금액 등이 맞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몰라서 곤란한 상황에 처했다. 이에 A씨는 평소 자주 이용하던 신용정보원의 '크레딧포유'에서 방송통신 연체금액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을 파악한 후 바로 통신연체금액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금융감독원은 금융 채무정보뿐만 아니라 통신 채무정보까지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는 '금융 및 통신채무 통합조회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그동안 소비자는 금융채무와 통신채무를 확이하려면 신용정보원 및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홈페이지에서 각각 로그인해야만 조회가 가능했다. 통신채무 열람서비스 링크를 제공한 이후 소비자의 정보 접근성이 향상돼 통신채무 조회 수가 증가했지만, 여전히 정보를 조회할 때마다 KAIT 통신채무 열람서비스 홈페이지로 이동해 본인인증절차를 다시 거쳐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만 했다.

 

금감원·신용정보원·KAIT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시스템 개편을 추진해 신용정보원의 크레딧포유에서 통신채무까지 한 번에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소비자는 KAIT의 통신채무 열람서비스 홈페이지 이동 및 추가적인 본인인증 절차 없이 크레딧포유를 통해 동의절차만 거치면 통신채무정보를 바로 조회할 수 있다.

 

소비자는 대출정보, 계좌 및 카드 정보, 연체정보 등 금융 채무정보는 물론이고 통신 연체금액, 연체 통신사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개선을 통해 소비자들은 금융채무 및 통신채무를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되어 채무 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현재 통신요금 성실납부이력은 개인신용점수에 가점요소로 반영되고 있으며, 통신정보를 활용한 개인신용평가모형이 금융거래에 이용되는 등 통신정보의 금융분야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통신채무 관리 지원은 향후 금융거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금융 및 통신채무 조회 서비스 개선방향/금융감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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