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對일본 73%→2023년 일본 39%·미국 25%·유럽 11%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30일 주요 김치 생산업체들과 만나 수출시장 다변화에 지속적으로 힘써 줄 것을 주문했다. 또 국제무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지원을 약속했다.
송 장관은 이날 서울 인사동 소재 김치 박물관인 '뮤지엄김치간'을 찾아 전시공간을 둘러봤다. 이어 김치 수출기업 6개사, 세계김치연구소 소속 관계자들과 수출 확대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정부가 추진 중인 수출업계 지원 대책도 이 자리에서 소개됐다. ▲안정적 원료 수급을 위한 저온 유통시설 구축 ▲물류비 대체 사업으로 수출 바우처(농식품 글로벌성장 패키지사업) 지원 확대 ▲김치 품질 관리를 위한 국내외 콜드체인 확충 및 종균 개발·보급 ▲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 바이어 발굴 및 박람회 참가 지원 ▲소비 확대를 위한 소비자 체험행사 및 레시피 개발·보급 등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10년 전만 해도 우리의 수출 대상국 비중은 일본이 압도적이었다. 이후 다변화 시도에 나섰고 최근 미국·유럽 등으로 선적되는 비중이 늘었다. 지난해 기준 수출 대상국 수도 총 92개국을 증가했다. 지난 2013년 대(對)일본 선적 비중이 73.8%였으나 2023년 기준 일본 39.5%, 미국 25.7%, 유럽 11.5% 등으로 일정 부분 다변화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송 장관은 "수출기업과 정부는 원 팀이다. 앞으로도 우리 기업들이 수출 경쟁력을 높이고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며 "제품 다양화 및 시장 다변화 등 수출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미국 월마트·코스트코 등 해외 주요 매장 입점 성과 등을 소개했다. 또 발효제어기술을 활용한 상온김치 개발에 힘입은 유럽시장 진출을 비롯해, 김치소스 및 건조김치블럭을 해외 현지식에 접목한 소비 저변 확대 등도 설명했다.
업계는 앞으로도 현지 소비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겠다며, 기술 개발을 통해 일본과 미국, 유럽, 동남아 등 해외시장을 적극 확대해 나간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엔 풀무원과 대상㈜, CJ제일제당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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