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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해법은 '우량고객'…카드업계, 연체율 증가에 '고심'

지난해 신용카드사 8곳 연회비 수익 1000억원 증가
"비싸도 확실한 혜택이 좋아"...프리미엄카드 '눈길'

신용카드사가 프리미엄카드 마케팅을 확대하면서 연체율 해소에 나섰다./뉴시스

카드업계가 연체율을 낮추기 위해 우량고객 확보에 나섰다. 이른바 '프리미엄카드'로 불리는 신용카드 홍보를 확대하고 있는 것. 올해 프리미엄카드에 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관련 마케팅을 단행하기에 적기라는 해석이다.

 

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신용카드사 8곳의(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카드) 평균 연체율은 1.63%다. 전년 동기(1.19%) 대비 0.44%포인트(p) 상승했다. 일부 카드사의 연체율은 2%를 넘었다. 경기 한파에 신용카드 대금을 제때 갚지 못하거나 대출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차주가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금융사의 연체율이 증가하면 대손충당금을 추가로 적립해야 한다. 향후 건전성을 회복하면 순이익으로 전환할 수 있지만 당장은 당기순이익에 악영향을 끼친다. 이에 따라 카드업계는 연회비를 높여 고신용차주를 확보하는 방안으로 눈을 돌렸다. 프리미엄카드가 소비여력에 따라 합리적인 선택지인 만큼 우량차주 확보에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신용카드사 8곳이 연회비로 벌어들인 수익은 1조3312억원이다. 1년새 1050억원 가량 늘었다. 특히 현대카드의 실적 개선이 눈에 띈다. 같은 기간 현대카드의 연회비 수익은 2457억원에서 15.7%(387억원) 증가한 2844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카드는 '아멕스 센츄리온' 단독 제휴사다.

 

프리미엄카드의 연회비는 최소 10만원에서 많게는 수백만원에 이른다. 연회비가 높은 만큼 상품별 바우처 및 선물(기프트)을 제공하고 적립률도 더 높다. 업계에서는 연회비 부담을 늘리더라도 혜택을 체감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카드업계에서는 최근 프리미엄카드에 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연예인 및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신용카드를 직접 사용하는 장면이 미디어에 노출되면서다. 해당 카드들은 '블랙카드'로 프리미엄카드 중에서도 가장 높은 단계의 신용카드로 분류된다. 연회비는 수백만원, 연간 최소실적은 수억원에 달한다. 서민과 중산층에게는 진입장벽이 높은 만큼 대안으로 연회비 10만~30만원의 카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장기적으로 신용카드 연회비가 상향 평준화할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신용카드 시장이 연회비와 카드혜택을 모두 높이면서 경쟁할 것이란 분석이다. 단 이 경우 일시적으로 수익이 줄거나 사라지는 상황에서 신용카드를 해지할 가능성도 있다. 회원 이탈 요인이 늘어나는 셈이다.

 

카드업계는 일반카드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여전히 대다수의 소비자가 이용하고 있는 만큼 신용카드 점유율 경쟁의 주무대임을 강조했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최근 프리미엄카드를 주목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관련 마케팅을 확대하는 것은 사실이다"라며 "단 물가 상승 등에 따라 점진적으로 연회비가 높아질 수 있지만 여전히 점유율 경쟁에 있어선 일반카드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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