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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중기부, 오디션통해 '기업가형 소상공인' 만든다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시작…사업 고도화자금 등 지원

 

*자료 :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가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소상공인을 '라이콘'으로 성장시키기위한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1차 오디션을 10일부터 이달 27일까지 세종(조치원)과 서울에서 각각 진행한다.

 

'라이콘(LICORN)'이란 유니콘을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 & 로컬 분야 혁신기업'을 말한다.

 

9일 중기부에 따르면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은 소상공인이 창작자·스타트업·이업종 소상공인 등 파트너 기업과 협업해 자기만의 차별화한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면서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특히 이 사업은 오디션 형태의 단계별 경쟁방식을 도입해 유망 소상공인의 협력·융합, 성장 가능성, 성과 등을 평가해 사업 고도화 자금 등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사업 지원 유형을 기존 ▲라이프스타일 ▲로컬브랜드 ▲글로벌 트랙에서 ▲온라인셀러 ▲백년가게·소공인 유형을 추가한 5개 유형으로 세분화해 지원한다.

 

올해에는 예선에서 총 9137곳 소상공인이 지원해 43.5대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서류와 발표평가를 거쳐 1차 오디션에 참가할 유망 소상공인 530개팀을 선발했다.

 

해당 팀을 대상으로 유형별 주관기관을 통해 파트너 기업과의 팀 구성부터 발표자료 작성 및 전달 스피치 스킬, 사업모델 고도화를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오디션은 ▲백년가게·소공인 유형(10~11일·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 ▲로컬브랜드 유형(12~14일 ·〃) ▲라이프스타일 유형(18~20일 ·세종시 조치원1927아트센터) ▲글로벌 유형(26~27일·서울 성동구 언더스탠드 에비뉴 아트스탠드)을 일정별로 각각 진행한다.

 

1차 오디션을 통해 선정된 210개팀에게는 공간기획·시제품 제작 및 실증, 브랜딩·디자인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사업화 자금을 최대 6000만원을 지원하며 추후 파이널 오디션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오영주 장관은 "중기부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세계적인 라이프스타일 혁신기업과 로컬브랜드인 라이콘으로 육성해 소상공인을 기업으로,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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