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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근무는 확대 생산은 축소...철강업계, 시황 악화 속 생존 전략 전환

동국제강의 인천 공장 전기로 / 동국제강

건설 경기 둔화와 중국발 공급 과잉 등으로 국내 철강사의 시황 악화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야간 조업 체제로 전환하거나 임원 근무 일수를 늘리는 등 생존 전략을 모색하는 데 분주하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경기 회복의 지연으로 철강업계가 대응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동국제강은 이달부터 인천공장 전기로 공장을 야간 생산 체제로 전환했다. 앞서 동국제강은 지난 2023년 7월 인천공장에서 야간 조업을 처음으로 시범 운영한 바 있다. 이후 건설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자 이달부터 상시 야간 조업을 결정한 것이다.

 

동국제강은 낮에는 전기로를 끄고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8시까지로 공장 가동 시간을 조정했다. 다만 기존의 4조 3교대 체제는 유지된다. 회사는 야간 조업을 통해 철근 생산비의 10%를 차지하는 전기료를 절감할 방침이다. 산업용 전기료(kWh 기준)는 오전 8시~오후 6시 평균 208원에 달하는데 오후 10시~오전 8시는 105원으로 절반 수준이다.

 

건설경기 악화로 동국제강은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등 악영향을 받았다. 동국제강은 1분기 매출 9273억원, 영업이익 525억원, 순이익 29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분기 대비 매출 17.4% 감소, 영업이익 33.1% 감소, 순이익 33.7% 감소한 수치다.

 

동국제강 이외 철강사들도 시황악화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을 펼치는 데 사활이다. 포스코는 지난 1월 도입한 '격주 주 4일 근무제'를 임원에 한해 다시 '주 5일제'로 돌아가기로 했다. 철강 업황 악화에 따라 비상근무 체제로 전환했다는 설명이다.

 

포스코 또한 글로벌 수요 둔화와 중국·일본 철강 제품 유입에 타격을 받아 실적이 악화됐다. 포스코홀딩스는 1분기 매출 18조520억원, 영업이익 583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6.9%, 17.3% 줄어들었다.

 

이는 철강 사업 담당인 포스코의 실적이 악화한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2분기 1조210억원에 달하던 철강 부문 영업이익은 4분기 3460억원까지 감소했다. 이어 올해 1분기에는 3390억원으로 영업이익이 줄었다.

 

현대제철은 지난 2월부터 6월까지로 예정됐던 전기로 특별보수 기간을 확대했다. 현재 인천공장 전기로 지붕 보수를 진행하며 공장을 비가동해 생산량을 조정하고 있다. 비수기에 대응해 공장 보수 등 생산력 조정과 재고의 탄력적 운영으로 시장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도 1분기 매출액 하락을 피하지 못했다. 회사는 1분기 매출 5조9478억원, 영업이익 558억원을 거뒀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했을 때 매출은 6.9%, 영업이익은 83.3% 하락했다.

 

철강사들의 돌파구 마련 노력에도 불구하고 2분기 업계 전망은 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과 중국, 중동 등 전 세계 지정학적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3고(고금리·고물가·고환율)가 지속되고 있어서다. 중국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있는 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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