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본 시장에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와 개인형 퇴직연금(IRP)의 규모가 커지자 증권사들의 고객 모시기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증권사 간의 대결을 넘어 은행 업계와 대결 구도를 이루는 모양새다.
1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은행에서 ISA를 만들었더라도 증권사로 계좌를 이전 개설하는 추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2016년 출시 당시만 해도 ISA 계좌는 은행업권의 이야기처럼 다뤄져 왔다. 주거래 은행에서 IRP를 개설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추이는 지난 2021년 처음 출시된 '중개형 ISA'가 인기를 끌며 역전됐다. 증권사에서만 판매할 수 있는 중개형 ISA는 채권 및 주식투자가 불가능했던 기존 신탁형 및 일임형 ISA와 달리 직접 투자가 가능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비과세 혜택까지 적용됐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기준 ISA 가입자 수는 525만1579명으로 전년 동기(469만6699명) 대비 55만4880명 늘었지만, 은행은 가입자 수가 줄고 증권사는 늘었다.
같은 기간 은행 ISA 가입자 수는 103만503명에서 90만9357명으로, 증권사 ISA 가입자 수는 366만5975명에서 434만2009명으로 증가했다. ISA는 금융권 통틀어 한 사람당 한 계좌만 가입할 수 있고 의무 가입기간이 최장 5년이라 한 번 고객을 유치하면 장기간 묶어둘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때문에 은행보다 증권사를 통해 ISA를 개설하고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이익을 거두려는 고객이 많아진 것이다.
여·야할 것 없이 올해 ISA에 대한 세제 지원 확대 공약을 내놓은 상태라, ISA를 통한 시중 자금 증가는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이에 증권사들은 ISA 고객 유치를 위해 '특판'으로 승부를 보고 있다.
NH투자증권은 다음 달 31일까지 '500만이 선택한 바로 그 통장, 요즘 절세 중개형 ISA 시작하세요!' 이벤트를 통해 기간 내 중개형 ISA를 최초 개설하는 모든 고객에게 투자지원금 1만원을 증정한다. 또한 기간 내 중개형 ISA에 100만원 이상을 순입금한 고객을 대상으로 각종 이용권 추첨을 진행한다.
현대차증권도 올해 12월 31일까지 현대차증권 중개형 ISA 신규 계좌 개설 고객에게는 '현대차증권 플러스 금융상품권' 1만원을, 타사 ISA 계좌 이전 고객에게는 '현대차증권 플러스 금융상품권' 2만원이 경품으로 지급한다.
퇴직연금 시장의 고객 유치 추세도 증권사들의 약진이 돋보이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말 기준 퇴직연금 시장 규모는 385조7521억원으로, 증권사 퇴직연금 적립금은 90조704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4분기(86조7397억원)보다 4.6%(3조9644억원) 늘어난 규모다. 물론 은행권의 퇴직연금 적립금이 202조원으로 가장 크지만, 퇴직연금으로 투자할 수 있는 상품 종류가 증권사에 가장 많다는 이유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증권사 IRP를 찾는 경우가 많아졌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ISA나 IRP를 운영처를 정하기 마련이다"라면서도 "확실히 투자처를 다양하게 둘러볼 수 있는 증권사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금융업계 전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양상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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