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금융기관이 K-조선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15조원을 공급한다. 대형 조선사 뿐만 아니라 중형 조선사에도 선수금환급보증(RG)을 발급해 금융애로를 해소할 방침이다.
선수금확급보증(RG)은 조선사가 선박을 정해진 기한에 건조하지 못하거나 파산했을경우 선주(발주처)로 받은 선수금을 은행이 대신 물어주는 지급보증을 말한다. 통상 선주는 조선사에 선박 건조대금의 40%를 선수금으로 지급한다.
금융위원회는 17일 산업통상자원부와 'K-조선 수출금융 지원 협약식'을 개최하고 이 같이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5대 시중은행(국민·하나·신한·우리·농협은행) 행장 ▲3개 지방은행(경남·광주·부산은행) 행장 ▲4개 정책금융기관(산업은행·기업은행·무역보험공사·수출입은행) 기관장 ▲3개 조선사(HD현대중공업, 대한조선, 케이조선) 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9개 은행(5대 시중은행·3개 지방은행·기업은행)은 대한조선, 케이조선 등 중형 조선사를 대상으로 RG를 지원하기로 했다.
9개 은행은 이미 수주받은 선박들의 RG 발급 기한에 맞춰 각각 3000만달러, 총 2억6000만달러 규모의 RG 9건을 발급한다. 무역보험공사는 중형 조선사 RG에 대한 특례보증 비율을 기존 85%에서 95%로 확대해 은행의 보증부담을 15%에서 5%로 낮춘다.
산업은행도 중형 조선사가 이미 수주받은 선박들에 대해 2억6000만달러 규모의 RG를 발급하고, RG발급에 따라 총 5억7000만달러 규모의 선박 6척의 건조를 지원할 계획이다. 향후 수주계약 건이 있다면 선박 일정에 따라 1억6000억원 규모의 RG도 발급한다.
신한은행은 중형조선사인 대한조선에 1호 RG를 발급한다. 벨기에 선사로부터 수주받은 원유운반석 1척(수주액 8700만둘)에 대한 RG공급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이 함께 중형 조선사 RG에 참여한 것은 역대 최초"라며 "특히 5대 시중은행은 과거 조선업 침체로 인한 대규모 RG 손실을 경험한 이후 11년만에 중형 조선사를 대상으로 RG를 발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시중은행과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은 대형조선사를 대상으로 14조원 규모의 신규 RG한도도 제공하기로 했다.
대형 조선사는 현재 4년치 일감을 확보한 상태로 이들 은행은 이미 RG를 발급한 상태다. 최근 고가 선박 수주가 늘면서 대형 조선사의 RG한도가 소진됨에 따라 101억달러규모의 신규 RG한도를 부여한다는 설명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과거 조선업 침체로 중단됐던 중형조선사 RG발급이 재개된 것은 큰 의미를 갖고있다"며 "앞으로도 조선사의 금융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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