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토르 위고는 위대하다. 그의 레 미제라블은 다양한 인물로 가득한데, 1부 팡틴, 2부 코제트, 3부 마리우스, 5부 장 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유독 4부만 '플뤼메 거리의 서정시와 생 드니 거리의 서사시'라고 명명했다.
플뤼메 거리는 코제트와 마리우스의 사랑 이야기가 펼쳐지는 장소다. 인간의 순수성과 사랑의 힘을 상징한다. 반면, 생 드니 거리는 1832년 6월 반란이 발생한 장소다. 마리우스와 파리 시민들이 들고 일어났던 전투와 희생을 상징한다. 이렇게 두 거리는 인간과 사회, 내면과 외연, 사랑과 혁명 간에 2개의 축을 형성하며 레 미제라블의 중층적인 이야기 구조가 된다.
교육과 학습의 발달사에도 2개의 축이 있다.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HRD)과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이다.
그 중 인적자원개발은 1969년 레오나르드 나들러 교수의 서정(抒情)에서 비롯되었다. 조지워싱턴대학에서 처음 석사과정 수업을 시작한 나들러 교수는 학생들에게 "왜 대학원에 왔는가?"를 물었다. 학생들의 3분의 1은 현재 직무에 필요한 훈련(training)때문이라고 하고, 또 다른 3분의 1은 미래 직무를 위해 준비할 교육(education)때문이라고 했다.
그런데 나머지 3분의 1은 대답이 없는 것이 아닌가. 나들러 교수는 현재든, 미래든 직무와 상관 없이 학습할 수 있는 것을 '개발(development)'이라 하고 인적자원개발론을 만들게 되었다.
또 다른 축인 평생학습은 프랑스 혁명의 교육개혁 서사(敍事)에서 비롯되었다. 1789년 프랑스 혁명 후 1791년 입법의회에서 공공교육위원회가 열렸다. 위원장을 맡은 니콜라 드 콩드르세는 모두 9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개혁법안을 제출했다.
제1장 교육의 구분에서 시작해 2장 초등학교부터 5장 리세(우리의 고등학교를 말함)를 넘어 교사와 교수의 임명(8장), 국비장학생(9장)에 이르는 교육법안은 교육이 모든 시민에게 평등하게 접근해야 하며, 인생 전체에 걸쳐 지속되어야 한다는 평생학습론의 출발이었다.
출발은 다르지만 2개 축은 교차하고 상호작용하게 되어 있다. 플뤼메 거리가 서사시로 바뀌고, 생 드니 거리에 서정시가 흐르듯이 말이다. 인적자원개발은 기업과 조직의 발달을 말하는 네러티브가 되었다. 조직의 목표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능력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생산성 향상, 직무 만족도 및 업무 효율성 증가 등이 주된 목표가 되었다.
평생학습은 혁명의 서사에서 발원했지만 인간의 생애 감동과 정서를 담아내는 서정시로 발달했다. '생을 위한 교육(for life), 생을 통한 교육(through life), 전 생애에 걸친 교육(throughout life)'으로 확장하였다.
그러면서도 인적자원개발과 평생학습은 지식과 기술의 습득이 개인의 발전에 필수적이며, 학습을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접점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임경수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교수/성인학습지원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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