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호조세가 이어지고 물가가 둔화하면서 경기를 낙관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늘었다. 서울·수도권을 중심으로 아파트 거래가 늘면서 주택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전망하는 소비자도 8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6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0.9로 한달전과 비교해 2.5포인트(p) 상승했다. 지난 2월(101.9) 이후 3개월 연속 하락하다 상승세로 전환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들의 종합적인 경기인식을 나타내는 지표로 100보다 높으면 경기상황이 2003~2023년 평균보다 낙관적이라는 것을, 100보다 낮으면 비관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심리지수는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형후경기전망 등의 지표를 통해 구성된다.
소비자심리지수를 구성하는 6개 지표 중 1개지표를 제외하곤 모두 상승세를 나타냈다. 현재생활형편(90)과 생활형편전망(94), 가계수입전망(99)은 전월보다 2포인트(p) 올랐다.
소비지출전망(109)은 한달 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고, 현재 경기판단(71)과 향후 경기전망(80)은 각각 4p, 1p 올랐다. 한달 전보다 경기상황이 완화됐고, 앞으로도 좋아질 것으로 보는 소비자가 늘었다는 의미다.
금리 인하 기대감은 커졌다. 금리수준전망(98)은 전월 대비 6p 하락했다. 금리수준전망은 6개월 내 금리를 전망하는 지표로, 100을 하회하면 금리가 인하하리란 전망이 더 많다는 뜻이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를 동결했지만,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하회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금리 인하 기대감이 높아졌다"며 "여기에 시장금리도 조금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면서 이 또한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했다.
주택 가격이 더 오를 것이라고 전망하는 소비자도 늘었다. 주택가격전망(108)은 한달전과 비교해 7p 올랐다. 2023년 10월(108)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황 팀장은 "수도권 중심으로 가격이 상승 전환하는 등 여러 요인이 향후 집값상승을 예상하는 응답이 많아졌다"면서도 "아직 높은 금리 수준이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부실 불확실성 요인이 있어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물가상승은 앞으로 완화될 것이란 의견이 많았다. 물가수준전망(146)은 농산물, 공공요금 등의 물가상승세가 둔화되며 1p 떨어졌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전망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0%로 전월 대비 0.2%p 하락했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의 응답 비중은 농축수산물(57.8%), 공공요금(53.0%), 공업제품(24.8%) 순이었다. 전월에 비해 공업제품(+5.8%p), 공공요금(+4.8%p)의 응답 비중이 증가한 반면, 석유류제품(-12.7%p) 비중은 감소했다.
황 팀장은 "농산물과 외식서비스 소비자물가가 소폭이긴 하지만 과거 높았던 상승폭과 비교하면 둔화한 점 등이 반영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다만 "누적 상승분이 높기 때문에 체감물가가 낮다고 하기엔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며 "앞으로도 국제유가와 금리 등 여러 변화 요인에 따라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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