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글로벌 K-푸드 대표 브랜드인 비비고를 앞세워 유럽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독일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인 아마존에 '비비고 스토어'를 공식 입점하고 K-푸드 제품 판매를 시작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와 함께 네덜란드 등 인근 서유럽 국가에서도 메인스트림 유통채널 입점을 이어가며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달 독일 아마존에 문을 연 '비비고 스토어'는 김스낵, K-소스, 만두, 치킨 등 총 19종에 달하는 비비고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스낵 형태의 김이 독일 아마존에 입점한 것은 처음으로, 건강한 간식에 대한 수요가 높은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CJ제일제당은 2018년 냉동식품기업 마인프로스트(Mainfrost)를 인수하며 독일에 본격 진출한 후 꾸준히 메인스트림 채널 입점을 확대해 왔다. 2019년 현지 1위 마트 체인 에데카(Edeka)를 시작으로 2022년 글로버스(Globus)와 테굿(Tegut), 2023년 레베(REWE)에 비비고 만두와 양념치킨, 김 등을 출시하며 독일 전역으로 유통망을 늘렸다. 이를 통해 비비고의 독일 B2C 만두 시장 점유율은 2021년 18%에서 지난해 48%로 가파르게 성장했다.
네덜란드에서도 대형 마트인 알버트하인(Albert Heijn), 윰보(Jumbo), 호오흐플리트(Hoogvliet)에 입점하며 K-푸드 영토확장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현지 최대 마트 체인인 알버트하인에서는 비비고 교자 3종(치킨&야채, 김치&치킨, 비건BBQ)과 양념치킨이 큰 인기를 끌며 '소불고기 교자', '소이허니 치킨'이 최근에 추가 입점했다. 벨기에에서도 현지 2·3위 마트인 델하이즈(Delhaize)와 까르푸(Carrefour)에서 비비고 만두를 판매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서유럽 신규 국가에서 대형 유통채널 진출을 가속화하고, 이를 발판 삼아 향후 유럽 전역으로 뻗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스위스에서 유명 마트 체인 알디(Aldi)와 비비고 만두 판매 이벤트를 진행하는 한편, 프랑스에는 지난달 법인을 설립하며 현지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 1분기 CJ제일제당의 유럽 전체 식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5% 성장했다.
서효교 CJ제일제당 유럽사업담당은 "문화적 특성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맞춤형 전략으로 현지 메인스트림 유통채널 입점을 빠르게 늘려가고 있다"며 "만두를 넘어 치킨, 가공밥, 소스, 김치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유럽 내 K-푸드 저변 확대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CJ대한통운 제외)은 1분기 매출 4조4442억원, 영업이익 267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0.8%, 영업이익은 77.5% 각각 늘어난 것이다. 1분기 인건비, 운반비를 대폭 줄이면서 경영 효율화에 나선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회사는 판관비를 줄이는 대신 신규 사업이나 해외 시장 개척에 공을 들이겠다는 전략이다. 최근에는 유럽 노선을 취항한 티웨이항공과 협력해 자사 제품으로 기내식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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