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매출 16.5% 증가 … '알리·테무 대응' 유통업계 할인행사 영향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대비 8.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매출이 전체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동월(14.9조원) 대비 8.8% 증가한 16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오프라인 매출은 0.9% 소폭 증가에 그쳤으나, 온라인 매출이 16.5% 증가했다.
오프라인의 경우 대형마트(-3.1%), 백화점(-0.1%)이 하락세를 보였으나, 식품부문 매출 증가세에 힘입어 식품 비중이 크고 집에서 가까운 편의점(4.1%), 준대규모점포(4.8%)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
대형마트는 식품(2.9%) 부문을 제외한 가전/문화(-19.1%), 스포츠(-14.2%), 잡화(-12.9%) 등 전 품목에서 매출이 감소했다. 백화점은 식품(3.9%), 가정용품(3.8%)은 상승했지만, 남성의류(-9.3%), 여성정장(-7.2%)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이 줄었다.
온라인은 다양한 할인행사와 여행·음식 무료배달·e쿠폰 할인 판매 등 서비스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매출이 늘었다. 특히, 여행·공연·배달 등 다양한 서비스 수요와 냉동식품 등 집밥 수요가 늘면서 가성비·대용량 식품 판매호조로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를 개최하면서 패션, 의류, 스포츠를 제외한 식품, 서비스/기타 등 대부분 품목에서 큰 폭으로 매출이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업태별 매출 비중은 백화점(16.6%), 편의점(16.5%), 대형마트(10.4%), SSM(2.6%) 등 모든 오프라인 업태 매출 비중이 감소하며, 온라인 매출 비중이 3.6%포인트 증가한 53.9%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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