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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우리카드, 휴가철 여행카드 마케팅...흥행할까?

'위비트래블'..."기존 카드의 장점 담기 위해 남다른 공 들였다"
트래블카드 시장에선 '후발주자'...마케팅과 '이미지 메이킹' 필요해

Chet GPT에 의해 생성된 '여행특화카드를 홍보하는 우리카드 직원'의 이미지.

우리카드가 휴가철을 앞두고 트래블카드를 새롭게 출시하면서 여행업종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올해 해외여행 수요가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지 주목된다. 휴가철에 임박해 출시한 만큼 마케팅이 공격적이다.

 

2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이달 우리카드는 '위비트래블 체크'를 출시했다. 카드업계가 해외여행객 확보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지주계열카드사(신한·KB국민·우리·하나카드) 가운데 마지막 대열에 합류했다. 지난해 우리카드는 외환송금 핀테크기업인 '트래블월렛'과 제휴를 맺고 트래블카드를 출시한 바 있지만 자체 상품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상품은 전 세계 국가 30곳에서 환전과 현금인출을 무료로 제공한다. 앞서 출시한 트래블월렛이 미국달러(USD)와 유로(EUR), 엔화(JPY) 등 3종에 한해서만 수수료면제를 지원했던 것을 고려하면 범용성을 확장했다. 이어 전월실적 30만원을 충족하면 전 세계 공항 라운지 1300곳을 연간 2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국내 사용을 독려하기 위해 ▲해외결제 ▲이동통신 ▲대중교통 등 업종에서 사용금액의 5%를 월 최대 3만원까지 캐시백한다. 후발주자인 데다 성수기에 임박해 출시한 만큼 사용자 유입 속도를 높이기 위해 편의성과 활용성 제고에 초점을 맞췄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경쟁사 대비 출시가 늦어진 만큼 소비자들에게 유용할 것이라고 판단한 혜택을 모두 담았다"며 "국내 이용금액 캐시백 한도도 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책정했다"고 설명했다.

 

우리카드의 트래블카드 출시를 두고 금융권에서는 예상된 결과라는 반응이다. 신판잔액이 증가해도 수익을 내기 어려운 트래블카드의 특성상 장기적인 사업 계획을 꾸려야 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출시한 트래블월렛의 경우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인 만큼 자체카드 대비 활용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다.

 

카드업계에서는 핵심 기능인 수수료면제의 경우 하나카드의 '트래블로그'를 시작으로 모든 트래블카드가 탑재했으며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 혜택도 지난 2월 신한카드가 출시한 '쏠트래블'이 선점했다.

 

신한카드가 쏠트래블을 출시했을 당시 정상혁 신한은행장과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또한 홍보를 위해 전면에 나섰다. 금융회사 수장이 직접 상품 홍보에 집중했다.

 

우리카드는 위비트래블 체크 출시를 기념해 해외에서 10만원 결제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1만원 캐시백을 지급한다. 체크카드에 캐시백 비율을 최대 10%까지 제공하는 셈이다. 또한 전용 외화예금을 개설한 고객 가운데 선착순 10만명을 대상으로 '행운의 2달러'를 선물한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트래블카드가 나온 지 2년이 되어간다"며 "기존에 트래블카드를 소지한 고객의 이목도 집중시켜야 하는 만큼 마케팅을 통한 '이미지 메이킹'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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