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에서도 이른바 '로드킬'이 빈번히 발생한다. 육지와 달리, 해안에 서식하는 물새 떼가 버스·화물차 등에 치이는 사고가 많다. 내년 말쯤이면 이 섬에 울릉공항이 들어선다. 건설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정부는 최근 활주로 인근의 조류충돌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위성항법시스템(GPS)을 활용한 정밀 모니터링에 돌입했다.
환경부 및 대구지방환경청 관계자 등은 지난 26일 경북 울릉군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울릉공항 건설공사에 따른 환경영향 저감방안' 마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새들의 여객기 충돌 가능성을 비롯해 섬에 서식하는 보호종 등 생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중이다.
특히, 조류 GPS 모니터링에 집중하고 있다. 공항 활주로를 중심으로, 괭이갈매기 및 흑비둘기의 비행경로를 파악하는 데 주력한다. 향후 공항 운영 시 조류충돌 가능성을 최대한 낮추는 것이 목적이다.
대구환경청의 한 관계자는 "괭이갈매기 4개체와 흑비둘기 2개체를 대상으로 GPS 정밀 모니터링을 시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초기단계) 조사 결과, 사업지구보다는 외부 지역에서 개체들의 비행이 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조류충돌 위험성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괭이갈매기의 집단서식지인 관음도와 최소 10km 정도 이격돼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비행기 충돌을 일으킬수 있는 운항시간대를 조절한다든지, 이런 식으로 조류충돌을 저감하려고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충돌 위험성에 더해 괭이갈매기 등의 서식지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보고 있다고 했다. 전문가 자문을 바탕으로 추가정밀조사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울릉읍 사동항여객터미널과 군(郡)청사 간 해안도로를 왕복했다는 한 버스기사는 "오늘도 운전석 차창 정면에서 날아드는 새 떼를 가까스로 피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섬에서 네 발 달린 짐승은 찾기 어렵다. 다만 매일 새를 피해야 하는 게 운행 중 관건"이라고 전했다.
환경청은 자연생태와 관련해, 보존가치가 높은 향나무의 이식계획을 수립하고 섬현삼 등 법정보호종의 서식 현황에 대한 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물 환경을 위해서는 사동항 내 해수교환율 및 수질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공항 운영 시 발생오수 처리를 위한 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운영계획을 파악 중이다. 해양환경 부문은 매립 전·후 지형변화 예측을 위한 현장 수심자료 조사에 들어갔다. 활주로 공사 전 월파(바닷물이 제방을 넘는 일) 등 해양환경 조사결과를 분석할 계획이다.
이날 군청을 찾은 박재길 울릉공항 건설현장소장은 "소형항공기 50인승의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를 1200m 길이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소장의 언급대로 국내 여타 공항에 비해 활주로가 짧아 울릉공항에는 소형 여객기만 운항할 전망이다. 그는 "오는 2025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라고 했다.
박 소장은 "현재 내륙에서 동해의 오아시스인 울릉도에 접근하는 방법은 강릉, 후포(경북 울진), 포항에서 출발하는 선박밖에 없다"며 "울릉은 제주, 백령도에 이어 세 번째로 긴 선박항로다. 또 섬 내부 교통대란으로 관광객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난이도 해상매립 및 대규모 공사를 통한 국내 최초 도서지역 소형공항 건설"이라며 "안전과 품질을 우선으로, 성공적으로 건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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