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 2-5단계에 이어 2-6단계 부두의 국산 항만장비 제작 및 설치를 위해 국내 제작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밝혔다.
BPA는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두 차례에 걸쳐 항만장비 제작 입찰을 진행했으나 모두 유찰돼 사업 착수가 지연된 실정이었다.
BPA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비 조정 후 지난 5월 20일 3차 입찰 공고를 게시했고 컨테이너 크레인은 HD현대삼호, 트랜스퍼 크레인은 HJ중공업과 계약을 체결했으며 계약 금액은 각각 1632억원, 1700억원이다.
HD현대삼호와 HJ중공업은 신항 서'컨' 2-5단계 컨테이너 크레인과 트랜스퍼 크레인을 제작·설치했던 제작업체로, 2-6단계 장비 사업을 다시 맡게 됐다. 전회 사업 실적과 경험을 바탕으로 장비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컨' 2-6단계 부두가 2027년 9월쯤 개장을 준비하고 있어, 이번 장비 사업은 착수일에서 36개월간 추진해 2027년 6월 말 설치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BPA 강준석 사장은 "2-5단계에 이어 2-6단계 부두 또 항만장비를 국내 제작업체와 계약해 서컨테이너 부두를 국산 기술 기반의 완전 자동화 항만으로 구축하고. 국내 중공업체 육성과 고용 유발 등 긍정적 효과 창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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