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정책

중소기업 10곳 중 8곳, '中企 전용 T-커머스' 필요…복수 도입

중기중앙회, 502개사 대상 설문조사…87.1% '필요' 답변

 

'수수료등 비용 절감 효과' 커…80.5% "2개 이상 도입해야"

 

판매 수수료 인하, 방송 횟수 확대, 입점 조건 완화등 필요

 

*자료 :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계가 판로 추가 확대를 위해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도입을 강력하게 필요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왕이면 2개 이상을 도입해 경쟁을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반응이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 502개사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신규 도입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를 8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87.1%가 전용 T-커머스를 '새로 도입해야한다'고 답했다. '필요하지 않다'는 12.9%였다.

 

T-커머스를 도입해야하는 이유(복수응답)로는 '기존 T커머스사 대비 판매수수료 등 비용 절감 기대'(72.1%)가 가장 큰 가운데 ▲중소기업의 진입장벽 완화로 이용 활성화 기대(59.5%) ▲중소기업 편성비율 확대로 원하는 시간대 방송 편성과 횟수 증가 기대(39.8%) 등의 순으로 많았다.

 

또 적정한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숫자를 묻는 질문에는 '3개사 이상'이 47.6%로 가장 많은 가운데 '2개사 이상'도 32.9%에 달했다. 80.5%가 2개 이상이 필요하다고 답한 것이다. '1개사'는 19.5%였다.

 

복수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1개사 도입만으로는 경쟁유도 효과 적음(31.2%) ▲홍보 기회 및 판로 확대(28.7%) ▲이용기업의 비교·판단을 위한 채널 선택권 보장(22%) 등이 꼽혔다.

 

이런 가운데 T-커머스 신규 도입 시 이용 의사에 대한 질문에는 97.6%의 중소기업이 '이용할 의사가 있거나(43.2%) 추후 검토하겠다(54.4%)'고 답했다. 반면 '이용할 의사가 없다'는 응답은 2.4%에 불과했다.

 

아울러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도입 시 중소기업의 원활한 참여를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복수응답)은 ▲낮은 판매수수료 등 입점 조건 우대(70.1%) ▲상위 채널번호 배정을 위한 송출수수료 우대 등 정책적 지원(36.1%) ▲입점 상담회 등 MD와의 소통 기회 확대(35.3%) ▲제품 선정 후 방송까지 절차와 시간 단축(26.9%) 등으로 조사됐다.

 

한편, T커머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304개사)을 대상으로 조사한 T-커머스 입점 선택 이유로는 ▲1회 녹화로 방송 부담과 비용이 적음(42.4%) ▲시간 제약이 없어 꾸준한 매출 발생 가능(33.2%) ▲다른 유통 채널에 비해 입점이 쉬움(13.5%) 등의 순이었다.

 

또 T-커머스 관련 필요한 개선사항(복수응답)으로는 '판매 수수료 인하'(75.7%), '원하는 방송 시간대 편성 및 방송 횟수 확대'(56.6%), '신제품이나 인지도 낮은 중소기업의 입점 조건 완화'(27.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중기중앙회 추문갑 경제정책본부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낮은 수수료와 높은 중소기업 제품 편성 비율의 T-커머스 신규 도입에 대한 중소기업인들의 기대가 매우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2개 이상의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채널 신설로 수수료 절감 등 경쟁 유도 효과를 높이고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의 테스트베드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