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중심으로 한 버스노선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개편안은 GTX 운정역으로의 이동시간 단축을 핵심으로 하며, 김경일 시장이 취임 초기부터 강조해 온 이용자 중심의 대중교통서비스 제공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GTX-A 노선은 파주시 교통 환경의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노선을 중심으로 한 버스노선 개편을 통해, 운정역 접근성, 환승 편의성, 이동시간 단축 등이 이루어지면 시민들은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서울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지난해 4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인근 지역과 GTX 운정역을 연결하는 버스 노선안을 수립했다. 이 의견들을 토대로 GTX 연계 노선 5개를 신설하고 기존 노선 7개를 조정할 계획이다. 원활한 노선 운행을 위해 연말까지 시내 및 마을버스 40대를 추가 배치할 예정이다. 증차가 완료되면, 운정권에는 67대, 금촌권에는 23대, 그 외 지역에는 9대의 버스가 GTX 운정역까지 운행하게 된다.
지역별로 세부 노선 계획을 살펴보면, 운정권은 10분 간격으로 배차되어 15분 내 도착, 금촌권은 15분 간격으로 배차되어 30분 내 도착, 그 외 지역은 40분 간격으로 배차되어 60분 내 도착을 목표로 한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접근성이 떨어지면 GTX-A 노선 개통의 효과가 반감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버스노선 개편이 매우 중요합니다. 연계 버스의 이용 수요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GTX 운정역 접근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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