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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카드사, BNPL 서비스 '답보'…"아직은 시기상조"

BNPL 공격적인 영업 예고했지만 건전성이 먼저 진출 시기상조
연체율 관리 두고 "문제 없다"VS"어려울 것" 희비

카드업계가 소액후불결제(BNPL) 서비스 출시를 예고했지만 여전히 답보상태다./뉴시스

카드업계가 소액후불결제(BNPL) 서비스 출시를 예고했지만 여전히 답보상태다. 신 파일러(Thin Filer)를 위한 할부 서비스인 만큼 섣불리 진출했다간 연체율 관리 부담이 커질 수 있어서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카드는 지난해 상반기 BNPL 서비스 출시를 예고했다. 지난 2022년 상반기에는 BNPL 서비스 개발을 위해 '다날'과 업무제휴를 맺었다. 자사 플랫폼뿐 아니라 전방위적인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고 한도를 200만원까지 높여 실효성을 높이겠다는 구상이었다.

 

현재 KB국민카드는 다날의 채권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BNPL 서비스를 하고 있다. 다날을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만큼 직접 운영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다날은 휴대폰결제를 지원하는 기업이다. 금융 이력이 부족한 가정주부, 사회초년생도 신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KB국민카드는 채권매입을 지속하는 만큼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카드업계에서 가장 먼저 BNPL 시장에 진입한 곳은 현대카드다. 지난 2022년 제휴사인 무신사의 한정판 마켓인 '솔드아웃'에서 분할결제를 지원했다. 그러나 출시 2개월 만에 재정비를 이유로 서비스를 전면 중단했다. 2년이 지난 지금까지 현대카드는 해당 서비스를 재출시하지 않은 상황이다.

 

금융권에서는 올해 연체율이 화두에 오른 만큼 할부서비스 확대는 부담스러울 것으로 관측했다. 특히 카드업계가 BNPL 진출에 군침을 흘린 시기와 비교하면 연체율이 크게 뛰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카드사 8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카드)의 연체율은 지난 2022년 1분기 평균 1.00%에서 올 1분기 1.83%로 상승했다.

 

올해 영업 기조를 '위기 극복'으로 수립한 만큼 우량차주 확보에 공을 들이겠다는 방침이다. '프리미엄 카드', '트래블 카드' 등을 연달아 출시하는 것도 우량차주 확보의 일환이다.

 

특히 신파일러 유입이 부담을 확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통상 BNPL은 월 한도가 30만원으로 소액으로 분류되지만, 일부 핀테크사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는 만큼 수요를 가늠하기 어렵다는 것. 연체율 악화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사업인 만큼 업황개선까지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BNPL은 이미 해외에서는 보편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금융서비스여서 대중화된다면 금융이력이 없는 신파일러의 금융활동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건전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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