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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중소기업 2곳 중 1곳 "해상 운임 상승에 어려움 가중"

중기중앙회, 수출 中企 500곳 대상 조사…54.3% '경영 애로 겪어'

 

과도한 운임 요구, 운송 지연 등 애로 커…61% 연초보다 비용 상승

 

물류비 지원 확대 요구 커…中企 전용 선복지원 확대, 유동성 지원

 

*자료 :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2곳 중 1곳은 최근의 홍해 사태 등으로 인한 해상 운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10곳 중 6곳은 연초에 비해 물류비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내용은 중소기업중앙회가 이달 1일부터 5일까지 수출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해상 운임 급등 및 선복 부족에 따른 수출 중소기업 영향 조사'를 실시해 14일 내놓은 결과에서 나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수출 물류와 관련해 수출 중소기업 54.3%가 경영 애로를 겪고 있었다. '매우 그렇다'가 21%, '다소 그렇다'가 33.3%였다. 45.7%는 영향이 없었다.

 

주요 애로사항(복수응답)으로는 ▲과도한 운임 요구(79.1%) ▲운송 지연(34.4%) ▲선복 확보 곤란(27.6%) ▲컨테이너 부족(19%) ▲화물보관비 증가(9.2%) 순으로 조사됐다.

 

이런 가운데 응답 중소기업의 61%는 물류비가 연초 대비 상승한 것으로 드러났다. 2025년 상반기 이후까지 물류 애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는 기업 비중도 41.1%에 달했다.

 

해상 운송 계약 방식은 응답기업의 96%가 포워딩 업체를 통해 계약을 하고 있었다. 반면 선사와의 직접 계약은 4%에 불과했다.

 

계약 형태도 포워딩 업체나 선사 직접 계약방식 모두 '건별계약'이 각 93.8%, 83.3%로 '장기계약'보다 높았다.

 

중소기업이 고려할 수 있는 대응 방안(복수응답)으로는 ▲정부 지원책 활용(32.7%) ▲제품 가격 인상(17%) ▲바이어와 거래조건 변경(8%) ▲대체 운송수단 모색(8%) 등의 순이었다.

 

그러나 37.7%의 중소기업은 특별한 대책이 없었다.

 

아울러 향후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 중점 지원해야 할 사항(복수응답)으로는 '물류비 지원 확대'를 원하는 기업이 82.3%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 ▲중소기업 전용 선복지원 확대(22.3%) ▲대출 상환기한 연장 등 유동성 지원(14%) ▲정부지원책 홍보 강화(9.7%) ▲주요국향 선박 투입 확대(6%) 등의 순이었다.

 

중기중앙회 추문갑 경제정책본부장은 "물류난이 지속되면서 중소기업 전용선복 지원을 포함한 여러 지원책이 마련되고 있지만 수출 중소기업 현장 애로 해소에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라며 "중기 현장 수요가 높은 물류비 지원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는 등 중소기업 수출 회복세가 꺾이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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