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금융>재테크

이더리움 현물 ETF 23일 거래…"상승장 이끌 것"

이더리움 일주이 사이 10% 이상 급등

이더리움 현물 ETF 출시가 코앞으로 다가왔다./시카고옵션거래소

알트코인 대장주 이더리움의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거래가 오는 23일(현지시간) 시작된다. 시장에서는 이더리움 현물 ETF 출시가 가상자산 시장에 상승 동력으로 작용해 하반기 상승장을 이끌 것으로 보고 있다.

 

21일 가상자산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더리움 가격은 3500달러대에 거래되고 있고, 국내거래소에서는 490만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이더리움은 지난 8일 2800달러까지 하락하면서 지난 2월19일 이후 4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지만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이 코앞으로 다가왔다는 소식에 이더리움 가격은 일주일 새 11% 상승했다.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지난 8일(현지시간) 제출 기한 마감일에 맞춰 자산운용사들로부터 S-1(증권신고서) 수정안을 받았다.

 

제출한 자산운용사는 블랙록을 포함해 피델리티, 반에크, 프랭클린템플턴, 21쉐어스, 그레이스케일 등 6곳이다.

 

SEC는 지난 5월 23일 반에크, 21일 셰어즈, 비트와이즈 등 8개 자산운용사의 이더리움 현물 ETF에 대한 19b-4 신청서를 승인했다. 수정된 서류는 해당 자산운용사가 이더리움 현물 ETF를 상장하기 전 SEC가 요구하는 승인 마지막 단계 중 하나다.

 

당초 시장에서는 최종 승인이 이르면 이달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는데, 오는 23일(현지시각) 거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증권거래소인 시카고옵션거래소(Cboe)는 지난 20일 자사 웹사이트 '신규 상장(New Listings)' 목록에 5곳의 자산운용사가 오는 23일부터 이더리움 현물 ETF 거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신규 등록을 앞둔 5곳은 21쉐어스(21Shares), 피델리티(Fidelity), 프랭클린템플턴(Franklin Templeton), 인베스코(Invesco), 반에크(VanEck)의 투자 상품이다. 블랙록은 제외된 것으로 보인다.

 

시카고옵션거래소는 신규 상장 공지사항을 통해 "미국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가 오는23일부터 신규 발행물로 거래를 시작할 것임을 발표해 기쁘다"라고 전했다.

 

시장에서는 이더리움 현물 ETF 출시에 따른 이더리움 가치 상승과 가상자산시장의 상승세 주도를 기대하고 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 대비 낮은 마켓뎁스(매수·매도 거래량)와 거래소 보유량 등으로 인해 공급 충격이 발생해 가격이 급등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이더리움의 상당 부분은 스테이킹, 브리지, 스마트 컨트랙트 등에 묶여 있기 때문에 기관유입 시 높은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

 

코빗 리서치센터는 '이더리움 ETF 자금 유입 전망' 보고서를 통해 미국에서 이더리움 현물 ETF 거래가 시작되면 1년 동안 36억달러(약 4조9000억원)가 유입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비트코인 현물 ETF는 거래 첫 3주 동안 66억달러의 자금이 유입됐고, 상반기 기준 331억 달러의 순유입이 발생했다. 이기간 비트코인 가격은 해외거래소에서 7만3000달러, 국내거래소에서는 1억원을 돌파하면서 역대 최고가를 경신한 바 있다.

 

가상자산업계 관계자는 "이더리움 현물 ETF가 출시되면 더 큰 폭의 상승랠리가 발생할 것"이라며 "미국 대선은 단기성 이벤트에 불과해 시장 주도는 이더리움이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