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가 소비자와 관계자 간 감정이 극한으로 치닫다 보니 위메프측은 25일 위메프 본사 회의실에서 긴급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간담회에는 류화현 위메프 대표가 직접 나서 사태 처리 과정과 동시에 앞으로의 방향, 큐텐과 티몬의 입장을 전했다.
류 대표는 우선 긴급 기자간담회를 여는 것에 거듭 사과하며 "빨리 해결하고 정상화 시키겠다"고 말했다.
아래는 류화현 대표가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들의 질의에 응답한 내용이다.
Q- 고객 피해 회복은?
A- 우선 오늘은 환불 고객 센터에서 가장 급하게 원하시는 환불을 책임지고 완수하고 환불 이후에 때에 따라서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피해들에 대해서는 저와 큐텐 그룹이 논의 후 방안 마련 후 대응하겠다.
Q- 티몬 피해자들은 어떻게 되나?
A- 위메프가 직접적인 책임질 수 없는 상황이다. 신청서라도 전달해달라고 했는데 아까 68명의 피해 접수를 받아 티몬측에 전달한 상황이다. 뭐라도 해야 할 것 같아서 단독 진행한 일이다. 하지만 티몬 고객 분들이 위메프 고객과 사고 날 것 같아서 현재 접수 중지한 상태다.
Q- 미정산 금액은 1000억원 맞나?
A- 위메프는 400억 정도 확인했다.
Q- 현재 어느정도 처리 됐나?
A- 현재 출금 나간 거 기준 700건 처리 완료 됐고. 아까 강남 경찰서에서 속도 높여달라고 해서 처리 방식 다르게 해서 지금 속도 빨라질 것 같다. 오는 순서와 접수된 상황에 맞게 빠르게 진행속도 높이겠다.
Q- 자본 부족한 부분 해결책은?
A- 그룹사 차원에서 다같이 노력하고 있는 부분이다. 위메프 단독으로 자본확충하는 거는 한계가 있어서 그룹사 전체에서 하고 있다. 그 출처나 규모 등은 확정되는 데로 업데이트 해 전달 할 예정이다.
Q- 큐텐의 상황은?
A- 큐텐이나 티몬의 상황 여러 가지는 보고 있지 않다. 위메프의 환불에 현재는 집중하겠다.
Q- 구영배 사장은 현재 어디에 있나?
A- 구영배 사장의 현재 파악된 동선은 알지 못한다.
Q- 다음달 문제는 어떻게 되나?
A- 전산상 오류는 사실이 아니다. 위메프에는 개발 조직이 없는 위메프에는 사업 운영 마케팅만 있다. 새로운 편출 시스템이 2월 말에 도입이 됐는데 7월 달에 나가는데 정산 비율 저희가 부담하는 비율 파트너가 부담하는 숫자 비율이 달랐다.
다르다는 표현 보다는 그 금액이 위메프가 계산하는 것보다는 훨씬 크다. 이렇게 되면 파트너사가 아니라 우리가 손해겠다싶어서 전체 정산을 스톱하느냐. 아니면 오차가 큰것만 스톱하느냐를 결정해 위메프가 390군데 업체를 스톱했고 이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이 미숙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가중된 것 같다.
Q- 종이에 써서 하는 접수 방식보다는 24일 저녁은 온라인으로도 환불받은 거로 알고 있는데. 중복의 위험은 없나?
A- 어제 밤에 혼란이 가중되면서 온라인으로 접수하시는 소비자들이 확인증 비슷하게 내 서류를 요구해 종이서류를 준비했고, 출금하는 과정에서는 중복없이 작업하고있다.
마지막으로 그는 "큐텐 그룹사 차원에서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오늘 같은 소비자 피해 구제도 위메프와 티몬도 모두 다 동일하게 소비자 피해 구제가 1순위, 소상공인과 영세 상공인 피해 구제가 2순위 이렇게 같은 우선순위를 두고 일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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