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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LG엔솔, 전기차 캐즘 직격탄…2분기 영업익 1953억원

LG에너지솔루션 원통형 배터리.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여파로 LG에너지솔루션이 올해 2분기 수익성이 크게 악화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 매출 6조1619억원, 영업이익 1953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8조7735억원) 대비 29.8% 감소, 전분기(6조1287억원) 대비 0.5%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4606억원) 대비 57.6% 줄었고, 전분기(1573억원) 대비 24.2% 늘었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는 "올해 2분기 매출은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 및 메탈 가격 약세에 따른 판가 하락 등의 영향에도 주요 고객사의 신규 전기차 출시 물량 적극 대응, 에너지저장장치(ESS)전지사업부 출하량 성장 등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소폭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손익의 경우 수요 감소에 따른 유럽 및 중국 공장 가동률 하락으로 인한 고정비 부담 영향이 컸으나 북미 지역 배터리 판매 호조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액 공제 효과가 2배 이상 증가하며 전분기 대비 24.2%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미국 IRA 세액 공제 금액은 4478억원이다. 이를 제외하면 2분기 실적은 영업손실 2525억원으로 적자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장래사업·경영계획' 공시를 통해 올해 매출 목표를 전년 대비 싱글(4~6%) 성장에서 '20% 이상 감소'로 변경했다고 정정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연간 매출 목표를 '역성장'으로 잡은 것은 출범 이후 처음이다. 이는 IRA 세액 공제 예상 수혜 규모가 45~50기가와트시(GWh)에서 30~35GWh로 축소된 것에 따른 조치다.

 

LG에너지솔루션 분기별 실적 그래프.

이 부사장은 "당초 전년 대비 20% 중반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던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성장률은 20% 초반을 밑돌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가장 큰 북미 시장의 성장률이 기존 30%대 중반에서 20%대 초반으로 변화의 폭이 가장 크다"며 "유럽 시장도 20%대 초반에서 10%대 중반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등 글로벌 배터리 판매에 영향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LG에너지솔루션은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글로벌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공급망을 다변화하면서 미래 성장을 위한 기틀에 집중한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르노(Renault)와 39GWh 규모의 LFP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텃밭이라 불리는 LFP 제품군에서 얻어낸 값진 성과다. 특히 파우치 배터리 최초로 셀투팩(Cell To Pack, CTP) 공정 솔루션을 적용해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도 증명했다.

 

현대차그룹과의 첫번째 합작공장인 인도네시아 HLI그린파워도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지난 4월 가동을 시작해 현재 안정적으로 제품 양산이 진행 중이다. 앞으로 아시아의 신규 생산 거점으로써 빠르게 성장하는 아세안 전기차 수요에 대응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CEO 사장은 "예상보다 어려운 사업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면서 근본적인 경쟁력과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더욱 단단히 구축해 미래 배터리 산업을 이끌 글로벌 선도기업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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