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수출기업 304곳 조사…'증가' 28.6 vs '감소' 19.5%
증가 예상 품목 식품, 뷰티, 바이오…'원자재값 상승' 큰 리스크
수출 마케팅 지원 확대, 비관세 장벽 대응, 신시장 개척등 '절실'
올해 하반기 중소기업 수출은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 다소 늘어날 전망이다.
식품, 뷰티미용 등이 수출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7월10일부터 15일까지 수출 중소기업 304개사를 대상으로 '수출 현황 및 시장진출 계획'을 조사해 28일 내놓은 결과에 따르면 하반기 수출이 작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답변(28.6%)이 '감소할 것'이란 응답(19.5%)보다 9.1%p 많았다.
특히, 평균(28.6%)보다 높게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식품(41.3%) ▲뷰티미용(39.1%) ▲의료바이오(34.1%) 분야로 파악됐다.
수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유(복수응답)로는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라는 답변이 69.4%로 가장 많았다. 이외애 ▲수출국·수출품목 다변화 영향(27.1%) ▲품질 개선 영향(16.5%) ▲상대국의 경기 회복(15.3%) 등이 뒤를 이었다.
가장 큰 수출 위험에 대해선 '원자재 가격 상승'(38.5%)을 가장 꼽았고 ▲신규바이어 발굴 곤란(17.4%) ▲운임 상승 등 물류 차질(14.8%) ▲인증 등 비관세 장벽 확산(11.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향후 중소기업 수출 확대를 위해 정부가 추진해야 할 과제(복수응답)로는 '해외전시회 등 수출 마케팅 지원 확대'를 원하는 기업이 78.6%로 가장 많았다. 이어선 ▲인증 등 비관세 장벽 대응 지원(56.3%) ▲신시장 개척 등 수출 다변화 지원(54.3%) ▲물류비 지원(50.0%) 등의 순이었다.
중소기업 수출 실적 1순위 국가로는 '미국'이 25.3%로 가장 많았다. 이어선 ▲중국(11.5%) ▲베트남(8.9%) ▲일본(6.6%) ▲러시아(5.6%) 등이 뒤를 이었다.
아울러 69.4%의 중소기업이 '신규 국가에 진출할 계획이 있다'고 답(복수응답)한 가운데 ▲미국(20.9%) ▲일본(12.8%) ▲중국(11.8%) ▲베트남(9.5%) ▲인도(9.0%) 등의 순으로 파악됐다.
또 내년도 전시·상담회 파견 희망 국가(복수응답)로는 미국(38.5%) ▲일본(11.8%) ▲베트남(11.2%) ▲중국(11.2%) 등을 주로 꼽았다.
중기중앙회 추문갑 경제정책본부장은 "올해 하반기 K-뷰티, K-푸드를 중심으로 수출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수출 다변화, 해외 인증 및 물류비 지원 등을 통해 수출에 차질이 없도록 대비해야 한다"며 "중기중앙회도 미국·일본 등 중소기업이 진출을 희망하는 국가를 중심으로 전시회 파견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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