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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하반기 中企 수출, 작년 동기보다 '증가' 기대…식품·뷰티등 주도

중기중앙회, 수출기업 304곳 조사…'증가' 28.6 vs '감소' 19.5%

 

증가 예상 품목 식품, 뷰티, 바이오…'원자재값 상승' 큰 리스크

 

수출 마케팅 지원 확대, 비관세 장벽 대응, 신시장 개척등 '절실'

 

*자료 : 중소기업중앙회

올해 하반기 중소기업 수출은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 다소 늘어날 전망이다.

 

식품, 뷰티미용 등이 수출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7월10일부터 15일까지 수출 중소기업 304개사를 대상으로 '수출 현황 및 시장진출 계획'을 조사해 28일 내놓은 결과에 따르면 하반기 수출이 작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답변(28.6%)이 '감소할 것'이란 응답(19.5%)보다 9.1%p 많았다.

 

특히, 평균(28.6%)보다 높게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식품(41.3%) ▲뷰티미용(39.1%) ▲의료바이오(34.1%) 분야로 파악됐다.

 

수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유(복수응답)로는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라는 답변이 69.4%로 가장 많았다. 이외애 ▲수출국·수출품목 다변화 영향(27.1%) ▲품질 개선 영향(16.5%) ▲상대국의 경기 회복(15.3%) 등이 뒤를 이었다.

 

가장 큰 수출 위험에 대해선 '원자재 가격 상승'(38.5%)을 가장 꼽았고 ▲신규바이어 발굴 곤란(17.4%) ▲운임 상승 등 물류 차질(14.8%) ▲인증 등 비관세 장벽 확산(11.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향후 중소기업 수출 확대를 위해 정부가 추진해야 할 과제(복수응답)로는 '해외전시회 등 수출 마케팅 지원 확대'를 원하는 기업이 78.6%로 가장 많았다. 이어선 ▲인증 등 비관세 장벽 대응 지원(56.3%) ▲신시장 개척 등 수출 다변화 지원(54.3%) ▲물류비 지원(50.0%) 등의 순이었다.

 

중소기업 수출 실적 1순위 국가로는 '미국'이 25.3%로 가장 많았다. 이어선 ▲중국(11.5%) ▲베트남(8.9%) ▲일본(6.6%) ▲러시아(5.6%) 등이 뒤를 이었다.

 

아울러 69.4%의 중소기업이 '신규 국가에 진출할 계획이 있다'고 답(복수응답)한 가운데 ▲미국(20.9%) ▲일본(12.8%) ▲중국(11.8%) ▲베트남(9.5%) ▲인도(9.0%) 등의 순으로 파악됐다.

 

또 내년도 전시·상담회 파견 희망 국가(복수응답)로는 미국(38.5%) ▲일본(11.8%) ▲베트남(11.2%) ▲중국(11.2%) 등을 주로 꼽았다.

 

중기중앙회 추문갑 경제정책본부장은 "올해 하반기 K-뷰티, K-푸드를 중심으로 수출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수출 다변화, 해외 인증 및 물류비 지원 등을 통해 수출에 차질이 없도록 대비해야 한다"며 "중기중앙회도 미국·일본 등 중소기업이 진출을 희망하는 국가를 중심으로 전시회 파견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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