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이 전기차 배터리 수요 부진에 따른 실적 악화를 상쇄하기 위해 에너지저장장치(ESS) 전용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28일 LG에너지솔루션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매출 6조1619억원, 영업이익 195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9.8%, 57.6% 감소한 수치다.
저조한 성적표를 받은 주요 요인은 부진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지목됐다. 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은 새로운 기회를 찾아 나서기 위해 ESS용 LFP 배터리 사업에 투자를 늘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 뉴에너지파이낸스(BNEF)는 글로벌 ESS 시장 규모는 오는 2030년까지 연 평균 27%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기차 시장이 지난 2021년 세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다 차츰 낮아져 올해 20% 내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것과 달리 성장세가 꾸준하다는 평가다.
ESS는 남는 전력을 저장한 뒤 필요한 시기에 공급하는 장치다. 발전량이 일정하지 않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가 성장하며 관련 수요도 커지고 있다. 또한 전기차와 달리 제자리에 고정돼 있고 부피·무게보다 안전성과 수명이 중요해 LFP 배터리가 더 선호된다. 이에 국내 기업들도 향후 LFP 셀을 적용한 ESS 생산을 준비하는데 분주한 모양새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수요 부진에 대응해 가동률이 낮아진 미국 미시간주 공장 라인 일부를 ESS 생산으로 전환하기도 했다. 해당 전략은 미국을 비롯해 유럽 지역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회사는 연산 90GWh(기가와트시) 규모인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 중 약 8GWh를 ESS 배터리 생산으로 할당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이 탄소 중립에 속도를 내면서 ESS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만 생산하던 폴란드 공장을 일부 ESS용으로 돌려 실적 하락 압박을 견딘다는 방침이다.
지난 3월 진행된 배터리 주요 기업들의 최대 전시회 '인터배터리'행사에서도 ESS 신제품을 발표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리튬인산철(LFP) 기반 ESS 라인업 첫 제품 'JF1 직렬(DC)-링크'와 주택용 ESS 신제품 '엔블록 에스'를 선보였다.
이러한 노력에 따라 최근 르노와 39GWh 규모 셀투팩(CTP)을 적용한 LFP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아울러 한화큐셀과 4.8GWh 규모의 북미 전력망용 ESS 배터리 공급 계약을 따내기도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분기 컨퍼런스콜을 통해 "하반기 ESS 실적은 대규모 전력망 프로젝트 공급물량 증가 영향으로 상반기 대비 매출 및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중국 업체를 제외한 올해 ESS용 LFP 배터리를 공급하는 업체도 LG에너지솔루션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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