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소진공, '정책정보 원스톱 플랫폼' 본격 가동
전국 77개 소진공 센터 통합 안내 시작…총 3단계 구축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29일부터 '소상공인 정책정보 원스톱 플랫폼'을 본격 가동한다.
'소상공인 정책정보 원스톱 플랫폼'은 정부가 이달 3일 발표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대책' 일환으로 소상공인이 쉽게 찾아가고 금융, 취·창업, 경영안정 등 필요한 서비스를 한 번에 안내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다.
중기부와 소진공은 이날 문을 연 전국 77개 소상공인지원센터 통합 안내 서비스를 시작으로 3단계에 거쳐 원스톱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소진공 전국 77개 센터를 통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대책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다. 재기지원의 경우 한국자산관리공사,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등 유관기관 지원사업도 연계 안내한다.
8월 중 선보이는 중소기업 통합콜센터(1357)를 통해서도 소상공인 종합상담이 가능하도록 관계기관 연락망을 구축한다.
특히, 수요자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통합콜센터 담당자와 상담사를 대상으로 지원사업별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상황별 매뉴얼도 배포할 계획이다.
내년 1월부터는 '중소기업 통합콜센터'(1357)에 소상공인 전담팀과 채널을 '1번'으로 신설하고, 전담 상담팀을 구성·운영한다.
아울러 '소상공인24'를 통해 지원사업 정보제공 범위를 금융위·고용부 등 유관부처 사업으로까지 확대하고, 조건에 따른 맞춤형 사업공고 검색기능 구현, 지원사업 공고 선제적 안내 등 기능을 강화해 운영한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종합대책을 몰라서 지원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방위로 홍보하고 안내하기위해 소상공인 정책정보 원스톱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면서 "3단계에 이르는 플랫폼을 원활하게 구축해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소진공은 이번 정부 대책에 따라 ▲금융지원 3종 세트 및 사회안전망 강화 등 소상공인 비용부담 완화 ▲온누리상품권 및 지역상권 활성화를 통한 매출기반 구축 ▲소상공인·전통시장의 스마트·디지털화 및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스케일업(Scale-up) 지원 ▲수출·동행축제 등 판로확대 ▲새출발기금 지원을 통한 채무조정 ▲취업·재창업 지원 등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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