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철강업계가 나란히 2분기 부진한 성적을 거두었다. 철강사들은 이를 타개하고자 원가 절감, 생산량 조정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서는 분위기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철강업계의 2분기 실적이 전년 동기 크게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수요 감소와 중국산 저가 물량 공세에 큰 타격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포스코홀딩스는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8조5100억원, 영업이익 752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 영업이익은 43.3% 감소했다. 지난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2.5%, 영업이익은 29% 늘었다. 현대제철은 2분기 연결기준 매출 6조414억원, 영업이익 98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4%, 78.9% 감소했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75.6%, 영업이익은 1.6% 증가했다.
실적 악화의 요인으로는 경기 불확실성이 커진 점이 꼽힌다. 고금리·고물가 등 실물경기 악화가 수요 위축을 야기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중국의 내수 부진으로 과잉 생산된 저가 물량이 국내에 대거 유입되면서 국내 철강 가격 하락을 초래했다. 더욱이 중국의 경기 부양책이 기대에 못 미친 데다 부동산 침체까지 겹쳐 전년 대비 실적이 악화됐다는 의견이 팽배하다.
미국 대선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철강사에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모든 수입품에 10%의 관세를 전면적으로 부과하고 중국산 수입품에는 60% 이상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의 보호무역 조치 강화 정책이 국내 철강업계에 무역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어 경쟁력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일각에서는 전분기 대비 반등한 실적을 기록한 것을 고려했을 때 하반기부터는 점진적 반등을 기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아울러 하반기 중국 정부의 탄소저감 친환경 정책으로 인한 철강 생산 규제가 본격화하면서 철강 수급이 개선되고 수출 가격이 상승해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관점도 제기되고 있다.
현대제철은 2분기 콘퍼런스콜에서 "하반기에 이제 금리 인하가 글로벌적으로 시작될 것"이라며 "하반기 저점 확인 후 점진적으로 회복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방 산업인 자동차, 특히 선박의 경우 국내 조선사가 현재 4년 이상 일감을 보유하고 있어 견조하다"면서 "전반적인 상황을 봤을 때 하반기는 상반기 대비 좋아질 것"이라 밝혔다.
철강사는 고부가가치 제품 확대 등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나설 방침이다. 포스코는 경제적 녹색전환(GX) 추진을 위해 국가 R&D 실증사업과 연계한 수소환원제철 기술개발에 매진 중이다.
현대제철은 탄소저감 자동차 강판 및 전기차용 신강종 개발 등 자동차 소재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고객마케팅을 확대해 글로벌 차강판 판매비중을 전년 대비 3%포인트 증가한 21%까지 높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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