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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카드업계, "티메프 여파...휴가 특수 어쩌나"

카드업계 "적법한 절차 따를 것"...일반 상품은 환불 진행중
5일 오전 9시 기준, 소비자원에 접수된 분쟁조정 신청자 4455명...빅테크사는 여행업종 환불 돌입

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가 발생하면서 카드업계가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환불 조치에 들어갔지만 상품권과 여행상품에 관한 환불을 보류하면서 소비자들과 잡음이 커지고 있다./뉴시스

카드업계가 티몬·위메프(티메프)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환불 조치에 들어갔지만 상품권과 여행상품 환불을 보류하면서 소비자들과 잡음이 커지고 있다. 업계 분위기가 침체한 가운데 '휴가 특수'를 대비하기 위해 애써 마련한 행사의 참여도가 떨어질 수 있단 우려도 등장한다.

 

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카드사와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PG사)가 여행·상품권 환불의무에 관한 법리 검토에 들어갔다. 두 업계 모두 여행·상품권의 경우 환불 의무 주체가 판매자에게 있다고 보면서다. 상품권은 구매 순간 핀(PIN) 번호를 제공한 데다 여행상품의 경우 일정이 확정된 이후부턴 여행사가 책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업계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사이 소비자들도 행동에 나섰다. 지난 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앞에서 카드사와 PG사를 향해 환불을 촉구하는 '우산 시위'가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오는 9일까지 집단분쟁조정 참가 신청을 접수받는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소비자원에 접수된 분쟁조정 건수는 총 4455건으로 집계됐다.

 

카드업계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환불을 진행하겠단 입장이다. 일반 상품은 환불 절차를 진행 중이며 책임 소재가 불분명한 업종의 경우 조정을 기다리고 있다.

 

지난달 여신금융협회는 보상 계획을 발표하면서 타 사업자에게 피해를 전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여행·상품권을 제외한 일반 상품은 오는 9일까지 환불 절차를 모두 마치겠다는 방침이다. 환불 규모는 총 60억원에 육박한다. 티몬과 위메프 각각 40억원, 18억원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환불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닌 확실한 절차를 요구하는 것"이라며 "카드업계는 소비자들의 피해를 최대한 줄이는 데 방점을 두고 불편 또한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들의 항의가 거세지면서 마케팅 차질 가능성도 고개를 들고 있다. 카드업계가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관련 행사를 출시했으나 소비자들의 참여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여름휴가철은 카드업계의 대표적인 대목으로 분류된다.

 

일각에서는 상표가치 훼손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엔데믹 이후 카드업계는 환전과 해외 자동현금인출기 수수료를 면제하는 '트래블 카드'를 연달아 출시하면서 여행객 수요 확보에 매진했다. 그러나 정작 환불 등 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사안을 두곤 발을 빼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다.

 

반면 일부 빅테크사는 여행·상품권 구매 내역에 관한 환불 절차에 들어갔다. 애당초 상품권 판매는 취급하지 않았으며 티메프에서 제공한 결제내역을 대조해 문제가 없다면 선환불 원칙을 고수하겠단 방침이다.

 

실제로 온라인을 중심으로 일부 티메프 피해자들의 환불 내역 인증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다. 조정방안이 나오기 전까지 카드사와 PG사를 향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커질 전망이다.

 

한 빅테크사 관계자는 "처음 사태가 발생했을 때 티메프에서 제공한 정보에 오류가 발견되면서 환불 여부에 고민이 있었지만, 큰 문제가 없다면 환불이 우선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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