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뉴 K8은 단순히 기아 준대형 세단의 대표 모델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세단이 될 것입니다."
정원정 기아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은 8일 서울 강남구 앤헤이븐에서 열린 '더 뉴 K8 포토 미디어데이'를 열고 이같이 설명했다. 기아가 새롭게 선보인 준대형 세단 K8은 지난 2021년4월 출시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부분 변경 모델이다. 하지만 첨단 기술을 대거 적용했으며 새로운 디자인을 입혀 사실상 '완전 변경'에 가깝다.
정 부사장 "K8은 기아 세단 라인업 중 가장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을 대표하는 모델이다"며 "풀 체인지(완전 변경) 수준의 디자인 변경으로 더 세련되고 품격 있는 이미지를 연출했다"고 밝혔다.
K8의 전면부는 기아 패밀리룩인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을 반영한 주간주행등(DRL)이 좌우 양쪽 끝 모서리에 세로형으로 배치됐다. 센터 포지셔닝 램프는 정교한 수직적 조형으로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기아의 쏘렌토, 카니발, EV 시리즈와 닮은 모습이다.
측면부는 프런트와 리어 오버행(차량 끝에서 바퀴 중심까지 거리)을 각각 10mm, 25m 늘렸고 볼륨감 있는 후드 디자인을 적용해 날렵하고 역동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후면부는 신규 범퍼 디자인을 적용했고 하단부 크롬 장식과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과 램프 중앙부 수직 조형이 적용된 리어 콤비 램프로 전면부와 일체감 있는 디자인을 완성했다.
실내도 새로운 소재로 고급감을 높였고 수평적인 공간감과 우아한 조형미를 강조했다. 탑승객의 손이 닿는 크래시 패드 상단부와 무릎이 닿는 콘솔 하단 측면부에 부드러운 느낌의 소재를 적용했다. 크래시 패드 중앙에서 시작해 1열 양쪽 도어까지 승객을 감싸듯 이어지는 '실버 라이닝 다크 우드그레인 내장재'는 기하학적인 패턴의 스피커 그릴과 조화를 이루며 실내에 고급감을 더한다.
다이나믹 앰비언트 라이트는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양쪽에 적용돼 실내 공간을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낸다. 과속 안내, 어린이 보호구역 진입, 음성인식, 웰컴·굿바이 등 다양한 상황에서 점등된다. 쿠션과 시트백의 공기주머니를 제어해 최적의 착좌감을 제공하고 에르고 모션 시트가 동승석에도 적용됐다.
기아는 K8에 다양한 주행 편의 사양을 적용하고 ADAS를 기본 구성에 넣었다. 이번에 새롭게 적용된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방 카메라로 인식한 노면 정보와 내비게이션의 지도 정보를 활용해 과속 방지턱 통과 등의 주행 상황에서 안락한 주행 환경을 구현한다. 고속도로 바디 모션 제어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및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주행 중 차량 속도가 변화할 때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제어해 주행 안정감을 높여준다.
정전식 센서 기반의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와 차로 유지 보조2도 기본화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과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도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해 주행 편의성을 높였다.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와 제어기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적용돼 새로운 커넥티비티 경험을 제공한다.
가격은 ▲2.5 가솔린 3736만~4550만원 ▲3.5 가솔린 4048만~4837만원 ▲1.6 터보 하이브리드 4372만~5167만원 ▲3.5 LPG 3782만~4166만원이다. 기아는 가솔린과 3.5 LPi 모델을 이달 중 고객에게 인도하고 하이브리드 모델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되는 시점에 맞춰 순차적으로 출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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