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철강업계가 중국의 저가 후판 공세로 피해를 입자 반덤핑 제소에 나섰다. 특히 철강 3사(포스코·현대제철·동국제강)중에서도 현대제철이 총대를 메고 적극 나서는 분위기다.
11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에 중국 업체들의 저가 후판 수출로 피해를 보고 있다며 반덤핑 제소를 했다. 후판은 두께 6mm 이상의 철판으로 주로 선박용으로 사용된다.
중국 철강 업체들은 자국 부동산 시장 침체 장기화로 내부 철강 수요가 줄자 해외에 후판을 비롯한 자국산 제품을 저가로 밀어내고 있다.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철강업계가 고부가 제품으로 반격에 나섰지만 상황이 녹록지 않다.
중국산 철강가격이 낮아지면서 상반기 조선용 후판가도 소폭 인하에 나섰다. 지난 3~4월에 시작된 상반기 후판 가격 협상은 약 90만원 초반대로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후판 가격은 통상 공개되지 않는 사항이지만 지난해 하반기 후판 가격은 톤당 90만원 중반대인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상반기 중국산 후판 수입량은 40만톤에 달한다. 중국산 1급 후판은 톤당 77만원 수준으로 국산과 비교하면 15~20만원 정도 낮은 가격이다.
국내에서 후판을 생산하는 기업은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3곳으로 이번 제소는 현대제철이 진취적으로 나서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중국산 후판의 가격이 지나치게 낮아 우리 산업에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어, 이에 대한 조사를 통해 제소를 진행 중"이라며 "현재 내부에서는 영업 부문에서 입은 손실이 감내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렀다고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포스코와 동국제강은 저가 중국산 철강재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면서도 반덤핑 제소에는 나서지 않고 있다. 이에 중국과의 무역 관계를 고려한 결정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저가 공세로 골머리를 앓는 제품으로 '조선용 후판'이 대표적인데, 조선용 후판은 관세 대상이 아니기에 반덤핑 관세가 부과돼도 실질적인 이득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또한 업계는 포스코와 동국제강의 경우 반덤핑 제소가 진행될 시 이득과 손실을 비교했을 때 무역갈등을 초래할 리스크로 인해 추진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단순히 영업적인 측면을 넘어 정책적, 기업 평판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할 때 다소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포스코의 경우 북경, 상해, 광저우 등 전국 지역에 배포된 마케팅 네트워크를 이용해 국내외로 철강 제품을 판매하는 등 중국 현지 사업을 진행 중이다. 동국제강은 후판과 열연강판을 만드는 중간재인 '슬래브'를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어 무역 관계가 중요한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포스코가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의견을 내비치고 있다. 이에 포스코 관계자는 "중국산 저가 수입 제품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올해 2분기 컨퍼런스콜에서 "정부가 덤핑 조사에 나선다면 포스코의 전략이나 상황에 맞게 답변 자료를 제출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철강업계 관계자들은 정부의 역할이 중요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반덤핑 제소가 통과 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무역갈등 등 업계에 미칠 우려사항에 대해서도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아울러 철강사들은 고부가제품 개발을 통해 신규 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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