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열풍과 함께 김치가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자 식품업계가 해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김치 수출량은 작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2만3900t으로 집계됐다. 최근 10년 동안 상반기 김치 수출량은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왔다. 2015년 상반기 1만1500t과 비교하면 2배 이상 늘었다.
식품·유통업계는 미국과 유럽에서 K-콘텐츠 확산과 발효·비건 등 건강식품 수요 확대가 김치 소비 증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해외 수출에 날개를 달면서 식품 기업들은 김치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대상이 있다. 대상의 '종가(JONGGA)' 김치 수출액은 2016년 2900만 달러(397억원)에서 지난해 8300만 달러(1138억원)으로 2.8배 가량 늘었다. 올해 상반기 수출액도 지난해 실적을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상반기 김치 수출액의 56%를 차지한 '종가'는 서구권 현지 맞춤 김치를 내놓고 있다. 글루텐프리(무글루텐), 비건 등 현지 식문화 트렌드를 반영해 비건 김치, 백김치, 비트김치, 양배추김치 등을 생산 중이라며 매운맛을 싫어하는 현지인을 위해 '마일드 김치'를 선보였다. 비건 소비자를 고려해 젓갈이 들어가지 않은 버전으로도 출시했다.
대상은 미국뿐만 아니라 베트남과 유럽에도 김치 생산 설비를 확충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김치 생산 라인이 없던 베트남 북부 하이즈엉성과 흥옌성 생산 공장에 김치 제조 공정을 설립했다. 유럽 폴란드 크라쿠프 김치 공장은 내년 상반기 완공 예정이며 2030년까지 연간 3000t 이상의 김치를 생산할 계획이다.
세계인을 상대로 한 홍보·마케팅에도 적극적이다. 종가는 지난달 19일부터 28일까지 부산에서 팝업스토어 '김치 블라스트 부산 2024'를 열고 약 1만1000명의 국내외 방문객에게 김치의 매력을 알렸다.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김치 국물을 분말로 만든 'HOXY? KIMCHI!(혹시? 김치!)' 파우더와 김치를 잼처럼 즐기는 스프레드가 큰 인기를 끌었다.
대상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반영한 색다른 형태의 김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김치'를 미국, 일본, 베트남, 유럽, 호주 등 전 세계 50개국 이상에 수출하며 김치 세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비비고 김치의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0% 증가했다.
CJ제일제당은 북미와 호주에서 현지 생산 김치를 선보이고 있다. 북미의 경우 판매를 늘리기 위해 현지 김치 제조업체를 인수하며 자체 생산 역량을 갖췄으며, 그 결과 지난해 북미 시장에서 4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 측은 "고수 김치, 100%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비건 김치 등 각 국가별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해 다양한 현지화 제품군을 확보해 나간 것이 주효했다"고설명했다. 풀무원은 월마트 등 미국 주류 채널에서 김치를 판매하고 있다. 지난달 26일과 28일에는 미국 프로야구단 홈구장에서 열린 '한국 문화유산의 밤' 행사에 후원사로 참여해 김치 시식 코너를 운영하고 김치 신제품을 증정했다. 또 경기 양일 간 미국 프로야구 마이너리그 더블A 팀인 몽고메리 비스킷츠 구단이 '몽고메리 김치'로 팀명을 바꾸고 김치 유니폼으로 경기에 참여해 현지 이목을 끌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을 운영해 외국인 유학생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의 김치 역사와 김장 문화를 홍보하고 있다.
풀무원의 뮤지엄김치간을 찾아오는 외국인 관람객도 늘고 있다. 지난해 뮤지엄김치간을 방문한 외국인 관람객 수는 1만4000여명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만명 대비 약 40%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김치가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지면서 전세계적으로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며 "또 K-푸드의 인기에 힘입어 김치의 위상이 덩달아 높아졌다. 앞으로 시장 규모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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