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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티메프사태에 참혹한 삶"…카드사와 PG사 '대립' 여전

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 피해자 연합…"일상이 지옥으로 바뀌었다"
카드업계…"공동 책임에 동감하지만 책임 수위는 논의해야"

티메프 피해자 연합이 13일 (구)티몬 사옥 앞에서 우산시위를 펼치고 있다./김정산 기자

티몬·위메프(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 이후 환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결제대행(PG)사를 향한 피해자들의 환불 요구가 거세지는 가운데 카드사도 책임에 동참해야 한다는 지적도 등장한다.

 

13일 서울시 강남구 옛 티몬사옥 앞에서는 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 피해자들이 모여 '검은우산집회'를 열었다. 50여명의 참석자가 모인 가운데 검은색 우산에 환불을 요구하는 문구를 부착한 뒤 피해 사례를 공유했다.

 

검은우산집회에 참석한 A씨는 "이번 사태는 온라인 전자상거래 공간이 무너진 것이나 다름없다. 관련 업체들은 환불을 서로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삶이 무너졌다.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피해자 연합은 환불 관련 대책이 나오기 전까지 집회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금융당국과 금융회사, 여행사 등 관계 기관을 향해 구체적인 피해보상 대책을 촉구했다. 해결책 마련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는 비판이다.

 

집회에 참가한 B씨는 "이번 사태의 피해자는 과거의 고객이고 미래의 고객이다. 소비자가 금융사를 믿고 소비한 만큼 책임을 다해주기를 호소한다"고 했다.

 

여행상품의 환불 책임 소재도 도마에 올랐다. 카드사와 PG사, 여행사 간 줄다리기가 이어지면서다. 소비자들이 모인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에서는 PG사와 여행사를 향한 비판과 함께 신용카드를 해지하겠다는 여론도 확산하고 있다. 일부 피해자는 신용카드를 자르는 영상을 공유하는 등 행동에 나서고 있다.

 

티메프사태 피해자 단톡방 갈무리.

카드업계는 난처하다는 입장이다. 여행상품의 환불 규모도 집계되지 않은 데다 결제를 마치고 일정이 확정된 순간 책임은 여행사에 있다는 해석을 내리면서다. 카드사가 여행상품 환불과 관련해 법리적 검토에 돌입한 이후 업계에서는 환불 주체가 여행사로 기울 것이란 전망도 대거 등장했지만 여행업계의 성명서 발표 후 책임 소재는 또다시 불투명한 상황이다.

 

카드사와 PG사 간 대립각도 이어지고 있다. 카드업계는 PG사와 함께 책임을 부담하란 취지에 동감하지만 구체적인 토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그간 PG사에 결제 수수료를 지불하고 가맹점과 직접 계약을 위탁한 만큼 더 높은 수준의 책임을 지긴 어렵다는 것.

 

한편 한국소비자원이 이달 진행한 티메프 정산 지연 집단분쟁조정 신청 건수는 총 9028건으로 집계됐다. 지난 2021년 머지포인트 사태 집단조정 건수가 7200여건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역대급 피해라는 분석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피해 규모가 확대될 전망이 나오는 만큼 티메프 정산 지연과 엮인 모든 금융사가 난처한 상황일 것"이라며 "앞서 핀테크 업계가 환불을 진행한 만큼 소비자를 대하는 온도차를 두고 비판을 피해가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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