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운업계가 올해 2분기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홍해를 둘러싼 이스라엘과 아랍 진영의 갈등이 이어지면서 해운업계는 반사이익 효과로 영업이익은 큰폭으로 상승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최대 컨테이너사인 HMM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302% 증가한 6444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25% 늘어난 2조6634억원으로 집계됐다. 당기순이익은 6608억원으로 111% 증가했다.
홍해 사태가 지속되면서 지난해 상반기 평균 976포인트였던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올해 상반기에는 평균 2319포인트로 두 배 이상 늘어났다. 이로 인해 운임이 상승하고 수익성 위주의 영업을 강화해 매출액, 영업이익이 증가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또 HMM은 지속적인 친환경 선박과 초대형선 투입으로 체질이 개선되는 등 경쟁력을 높였다.
SM그룹의 해운부문 계열사 대한해운도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4085억원, 영업이익 72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 11% 증가한 수치다. 대한해운이 실적 상승세를 기록한 것은 시황 상승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벌크선 운임지수인 발틱운임지수(BDI)는 올 2분기 평균 1848포인트를 보이며 전년 동기 1330포인트보다 약 39% 상승했다.
다만 이같은 상승세가 올 하반기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하반기 들어 해운 업계를 둘러싼 각종 변수들도 예정된 만큼 실적 전망이 계속 밝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관세 폭탄'을 예고하며 물동량 감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글로벌 컨테이너선 선박 추가 투입 등도 예정됐다. 이를 반영하듯 SCFI는 7월 초 정점을 찍고 5주 연속 하락 중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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