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친환경 모빌리티로 주목받던 전기차의 인기가 예사롭지 않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은 물론 국내에서도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악화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 보급으로 탄소 중립의 한 축을 이루고자 했던 세계 각국 정부의 노력도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다.
19일 업계에 다르면 청라 전기차 화재 사고 등 전기차 화재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전기차 호감도가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가 화재 사고가 발생한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전기차 호감도 빅데이터를 분석 결과 전기차 순호감도는 17.84%로 전년 동기 대비 34.68%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1일 인천시 청라 아파트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 사고로 당시 아파트 5개동 480세대가 피해를 입고 주차 차량 140여 대 이상이 전소되는 동안 화재 진압에 실패할 정도로 전기차 화재 진압이 어렵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이 외에도 지난 18일 경북 안동에서 주차된 전기차에서 연기가 발생해 긴급 조치했으며 16일에는 경기 용인에서 테슬라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는 등 전기차 화재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또 실제로도 전기차 사고가 잦은 것으로 조사됐다. 보험개발원이 발표한 '차량 자기차량손해담보 사고'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기준 화재·폭발 관련 전기차 자차담보 사고 건수는 53건으로 나타났다. 1만 대 당 비율로 환산했을 경우 전기차는 0.93대 발생했으나 비전기차는 0.90대로 더 적게 나타났으며 피해금액도 전기차는 1314만원, 비전기차는 693만원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또 올 상반기 북미 시장에서도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 비율이 3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었다.
북미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JD파워가 올 상반기 발표한 '2024 미국 전기차 구매의향'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전기차 구매를 고려할 가능성이 '매우 있다'고 답한 소비자는 24%로, 1년 전의 26%에서 2%포인트 감소했다. 전기차 구매를 고려할 가능성이 '대체로 있다'고 답한 비율은 올해 58%로, 작년의 61%에서 3%포인트 낮아졌다.
이처럼 신차 구매자의 전기차 구매 의사가 전년보다 하락한 것은 2021년 이 연구를 시작한 이래 처음이라고 JD파워는 전했다.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지 않는 이유로는 시중에 저렴한 차량이 별로 없다는 점과 충전 인프라 부족, 작년보다 하락한 유가, 고금리 등이 꼽혔다. 이 가운데 충전소 부족은 전기차 구매를 고려할 가능성이 별로 없다는 응답자들의 52%가 지목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됐다.
특히 매일 출퇴근 시간이 편도 46∼60분인 소비자 중 전기차 구매 고려 가능성이 높다고 응답한 비율은 24%로, 같은 그룹의 작년 응답 비율보다 13%포인트나 감소했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차량 화재로 소비자들의 두려움이 확산되고 있다"며 "특히 최근 90% 이하로 전기차의 충전을 제한하는 방안 등은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배터리 문제를 인정하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에 대한 정보 공개 등 다양한 기술을 공개하며 소비자들의 신뢰 회복에 집중하는 만큼 시장 침체기도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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