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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독과점이면 어떠하랴

최빛나 유통&라이프 기자

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가 한달 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큐텐그룹 계열사들은 각자도생을 위해 흩어졌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이 과정에서 네이버·쿠팡의 독과점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e커머스 업계에서 1·2위를 다투고 있는 네이버와 쿠팡으로 소비자와 판매자들이 모두 몰릴 것이라는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형 업체를 중심으로 쏠림현상이 심화되면 소비자들의 선택권 축소로 이어져 결국 피해는 소비자들에게 갈 것이라는게 골자다. 뿐만 아니라 알리익스프레스 등 씨커머스(중국 전자상거래) 업체의 입지가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우세하다.

 

정치권에서는 독과점 체제가 형성된다면 산업 전반이 퇴행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활발한 경쟁 속에서 이용자의 권익이 보장된다며 새 플랫폼의 시장 진입을 막거나 경쟁을 제한하는 규제는 배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이들에 주장에는 티메프 사태 뒤에는 쿠팡과 네이버가 있었다는 사실이 빠져 있다. 빠른 배송, 합리적인 가격 등으로 티메프를 이용해오고 있었던 소비자들이 사태가 커지자 티메프를 빠르게 손절하고 쿠팡과 네이버로 갈아탔다.

 

커뮤니티에서 소비자들은 '역시쿠팡', '믿음가는 네이버', '진작에 갈아탈걸 그랬어요' 등의 글을 확인할 수 있다. 티메프 사태를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한치의 망설임없이 쿠팡과 네이버를 선택했다는 건 그간 '소비자들에게만큼은' 큰 피해를 주지 않았던 두 기업들이 쌓아온 신뢰 때문아닐까.

 

이에 소비자들은 티메프 사태 과정에도 큰 불편없이 쿠팡, 네이버를 통해 물건을 구입할 수 있었다.

 

과징금 등 양사가 경영을 해오는 과정에서 타 기업이나 정부와 이슈가 있었던 건 현재로서는 중요하지 않다. 앞서 정치권이 '독과점'을 반대하는 이유는 소비자 피해 때문아닌가.

 

현 상황을 직시하고 깊게 들여다 본다면 대규모 사태를 키운건 큐텐이고 뒷처리를 감당한 건 두 기업이다. 화살이 엉뚱한 쿠팡과 네이버로 갈 필요가 없다. 오히려 중국의 알리익스프레스로 돌아선 소비자들을 달래는 게 급선무 아닐까.

 

독과점이면 어떠하랴. 솔직히 현재 쿠팡, 네이버 만큼 소비자들을 아우를 수 있는 기업은 없지 않나.

 

물론 소상공인과 소비자들이 안전하게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게 발판을 마련하는 건 정부나 국가가 해야할 일이다. 다만 소비자들의 선택까지 좌지우지 할 수 없다는 건 명심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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