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연일 전기차 화재 관련 사건이 터지는 가운데 배터리와 관련한 기업들의 주가가 관심을 끌고 있다.
19일 인천경찰청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화재가 난 벤츠 전기차에는 중국 배터리 제조사 '파라시스 에너지'의 배터리가 탑재돼 있었다. 이는 NV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셀로 이미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다. 전기차 화재 사건은 지난 17일(현지시간) 포르투갈 리스본에서도 일어났다. 움베르투 델가도 국제공항 인근의 한 렌터카 주차장에서 불이 나 차량 200대 이상이 전소됐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긴 주행거리가 확보되고 안정성도 뛰어나다고 일컬어지는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가 테마주로 꼽히고 있다.
전고체 배터리는 액체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해 화재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는 기대를 받고 있다. 실제 차에 탑재될 정도로 대중성을 갖추기에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다만 배터리 업계에서는 2027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가 늦어지고 있지만 시장의 기대는 주가에 반영되는 중이다. 국내에서는 전고체 배터리용 소재인 전해질을 개발 중인 한농화성이 전 거래일보다 10.10% 상승한 1만733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전고체 배터리 핵심 원료로 꼽히는 '황하리튬'을 연구 개발하고 있는 이수그룹 계열사인 이수스페셜티케미컬도 전일대비 5.50% 오른 4만250원을 기록했다. 이밖에 레이크머티리얼즈, 유일에너테크, 씨아이에스 등의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시가총액이 큰 배터리 제조 기업의 주가도 미 대선과 맞물려 다시 외국인들의 선택을 받는 모습이다.
외국인은 최근 지난 9~16일 동안 LG에너지솔루션을 370억4670만원가량 순매수했다. 19일에는 전일대비 2.08% 하락한 32만9500원에 장을 마쳤지만, 국내 반도체주들보다는 그 하락폭이 적었다.
이창민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9월 미국 금리 인하 기대감과 더불어 해리스 부통령의 지지율이 상승한 점이 이차전지주 투자심리 회복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다만 관련 주가에 대한 기대감은 적다는 게 중론이다.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 시기가 늦고 최근 2차전지 종목들의 주가는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 우려가 지속되면서 증권가에서는 배터리 업체의 목표주가를 낮추는 추세다.
삼성증권은 삼성SDI의 목표주가를 50만원에서 46만원으로, KB증권은 55만원에서 48만원으로 낮췄다. 삼성증권은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해서는 목표가를 37만원으로 제시하고 투자의견은 중립으로 잡았다. 이 밖에 증권사들도 LG에너지솔루션의 목표가를 하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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