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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금융 민원·분쟁 한 눈에 본다"…금감원, 접근성·편리성 높인 홈페이지 공개

금융감독원이 홈페이지를 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와 금융권 종사자의 편의성을 위해 홈페이지를 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

 

먼저 금감원은 보유자료 중 연구·개발에 활용가치가 높은 19개 정보를 오픈 API 서비스를 통해 제공한다. API 서비스를 통합하고 유형별로 분류하는 작업을 통해 한 눈에 모든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기존에는 일부 서비스만 목록 형태로 나열해왔다.

 

홈페이지에 주요 편의기능을 안내하는 '이용꿀팁 네비게이션(꿀팁)'화면을 신설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통합검색, 민원 챗봇,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등 홈페이지의 다양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편의 기능을 소개한다.

 

또 금감원의 주요 금융정책 및 정책 동향을 홈페이지 메인에 게시하고 검색 기능도 개편했다. 자막·텍스트 콘텐츠 명도 등 24개 항목에 대해 인증기관 심사를 거쳐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이 홈페이지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접근성도 개선했다.

 

검색 편의도 향상해 민원·분쟁 유사사례 전용 통합검색기능을 제공해 민원인의 궁금증을 선제적으로 해소했으며, 이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 기능을 눈에 띄는 위치에 확대 배치해 검색 편의성을 높였다.

 

아울러 금감원은 금융소비자 금융 생활에 유익한 금융정보를 '파인'에서 종합해 제공 중이다. 국내 다수 금융 교육기관(32개)의 교육프로그램과 콘텐츠를 'e-금융교육센터'를 통해서도 한눈에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외에도 금감원은 금융소비자의 합리적인 금융상품 선택을 위해 전 업권을 포괄하는 금융상품 조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전 업권의 금융회사 현황과 주요 경영정보도 제공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국민들이 필요한 금융 관련 정보를 손쉽게 찾고 한눈에 볼 수 있는 홈페이지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기능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금융소비자와 긴밀히 소통하며 이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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