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지역사회 공유학교 모델’ 기본계획 발표
서울시교육청이 서울 관내 초·중·고등학교 내 도서관·수영장 등 공간을 인근 지역주민과 공유한다. 학생 수가 감소하는 추세를 고려해 공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조치다. 재학생과 지역민의 시설 이용 시간을 달리하고 출입 시스템을 정비해 외부인 출입에 따른 안전을 지키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은 학교시설과 지역시설을 공유해 교육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지역사회 공유학교 모델(Two-Block School)'운영 기본계획을 26일 발표했다.
공유학교 모델은 학교 교육활동에 필요한 공간을 중심으로 학교블록(School Blcok)과 커뮤니티블록(Community Block)으로 구분된다.
두 개의 블록은 학교용지와 지자체부지를 기준으로 ▲학교안의 학교블록(섹션1) ▲커뮤니티 블록(섹션2) ▲학교 밖 커뮤니티블록(섹션3)으로 나뉜다.
섹션1은 온전히 학교 교육만을 위해 학교장이 관리·운영하는 학교블록으로, 온전히 학교교육만을 위한 학교전용 공간이다.
섹션2, 섹션3은 학교와 지역사회가 공유하며 자치단체장이 관리·운영하게 된다. 섹션2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공용 공간(학교용지)이며, 지자체 부지인 섹션3은 지역사회 전용이지만, 학교와 공유 가능할 수 있는 공간이다. 교내 도서관과 주차장, 수영장, 체육관, 등이 커뮤니티블록에 해당하고, 학교 운동장과 식당 등도 '학교 안 블록'이 아닌 '커뮤니티 블록'으로 확대한다는 게 교육청의 설명이다
'학교 밖 커뮤니티블록'은 지자체 공영주차장이나 어린이집, 어린이 돌봄센터 등이다.
그러나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이나 안전 문제 등 당면한 과제도 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력과 소통, 협력(협약)이 필수적"이라며 "또한, 학교와 지역사회가 공유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학교별·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적합한 운영 모델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개방확대에 따른 학생안전 확보 및 접근성 강화 ▲유연한 설계 ▲투명한 회계구분 ▲시간대별 블록 활용 방안 ▲공간공유에 따른 심리적 배려 등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지역사회 공유학교 모델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과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며 "단순한 계획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성공적인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현진 메트로신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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