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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국내 중견 車업계 임단협 속속 마무리…신뢰·생산 확보에 집중

KG모빌리티 평택공장 전경

올해 신차를 발표하며 점유율 회복에 나서고 있는 국내 중견 완성차 업체 노사가 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KG모빌리티(KGM)와 한국지엠, 르노코리아 등 중견 3사 노사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에서 갈등을 빚으며 파업을 단행하는 등 생산량 차질에 따른 점유율 하락세를 겪었다. 특히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까지 줄어들면서 실적에 '적신호'가 켜지기도 했다. 그러나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시장 수요 위축을 우려해 노사간 협력의 움직임을 보이면서 경쟁력은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1일 업계에 따르면 KGM가 15년 연속 임금협상을 무분규로 마무리 지었으며 계속된 부분파업으로 생산차질을 빚던 한국지엠도 2번째 잠정합의안을 마련하는데 성공했다.

 

중견 3사중 가장먼저 임금협상을 타결한 KGM 노조는 지난달 30일 임금협상 찬반투표에서 56.2%의 찬성률로 잠정합의안을 가결시켰다. KGM 노사는 잠정합의안 도출까지 장시간 협의를 진행했다. 그러나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 임직원 스스로 생존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 노사간 의견을 함께하며 15년 연속 파업 없이 협상을 마무리 지었다.

 

이번 협상의 주요 내용은 기본급 7만2000원 인상, 생산 장려금(PI) 250만원 및 이익 분배금(PS) 100만원이다.

 

KGM은 올 하반기 출시한 액티언으로 실적 개선에 속도를 높일 전망이다. 레인지로버를 연상케 하는 디자인으로 주목받은 액티언은 3300만원대에서 시작해 최상위 트림도 3800만원대로 뛰어난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사전예약 5만8000여대, 본계약 1만3000여대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만큼 이번 임단협 합의를 통한 소비자 신뢰와 생산성 확대는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한국지엠 쉐보레 2025년형 트랙스 크로스오버.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 크로스오버로 한국 자동차의 수출을 이끌고 있는 한국GM도 지난달 30일 2번째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한국GM 노사는 앞서 지난 7월 26일 한 차례 합의안을 도출했지만 노동조합의 찬반투표에서 과반 이상의 찬성표를 얻지 못해 부결된 바 있다. 이후 한국GM은 노조의 부분 파업으로 생산차질을 빚어왔는데, 2차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한 것이다.

 

2차 잠정합의안에는 기본급 10만1000원 인상, 일시금 및 성과급 1550만원, 설·추석 귀성 여비 100만원 지급, 특별1호봉 승급을 포함한 임금, 일시 격려금, 성과급, 단체협약 개정 및 별도 요구안 관련 사항이 담겼다. 노조는 9월 3~4일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투표에서 과반 이상의 찬성표가 나오면 올해 임단협이 최종 타결된다.

 

한국GM은 이를 토대로 생산 물량 확보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올 상반기 한국 수출차 판매 1위, 트레일블레이저는 판매 2위인 차종이다. 특히 이번 임단협 갈등에 따른 파업으로 인한 생산 손실은 3만대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코리아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반면 4년 만에 신차를 출시하며 실적 회복을 노리고 있는 르노코리아 노사는 여전히 갈등의 폭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으나, 사측은 최근 영업이익 감소를 이유로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울 전망이다. 만약 노사간 갈등에 따른 생산차질이 발생할 경우 이번 달 초부터 고객 인도를 시작하는 르노코리아의 신차 중형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 판매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그랑 콜레오스는 뛰어난 상품성을 앞세워 사전 계약에서 1만 3000대를 기록했지만 생산 지연으로 인도가 늦춰질 경우 고객 이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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