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주당 최소 1만원 이상 배당' 등의 밸류업 정책을 내놓으며 주주환원 정책으로 투자자들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정부가 기업의 '밸류업' 동참을 적극 유도하는 가운데, 현대차가 구체적인 밸류업 계획까지 제시하자 현대차를 향한 투자자들의 주목도도 높아지는 모습이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대차 주가는 25만5500원으로 올해 가장 낮았던 18만100원(1월 22일 종가) 대비 41.64% 상승했다. 특히 현대차는 지난달 28일 '2024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현대차가 중장기적인 '벨류업 전략'을 제시했는데, 이 효과로 현대차 주가는 전일 대비 4.65% 오른 25만9000원에 장을 마쳤다. 연중 최고가를 기록한 6월 27일 종가 29만8000원 보다는 낮지만, 시장에서는 현대차의 이번 발표를 현대차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했다.
현대차는 기업가치 제고를 통해 장기적으로 영업이익률을 10% 이상 높이고, 기존의 배당 성향 목표(25%)를 총주주환원율(TSR) 35% 목표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내년부터 3년간 배당금을 최소 25% 늘리고 자사주 매입을 통해 ROE(자기자본이익률) 목표 11~12%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ROE를 단기간 내에 높이려면 이익을 늘리거나 자본을 줄여야 하는데 현대차는 우선주 중심의 탄력적인 자사주 매입·소각 정책을 통해 이를 실현할 전망이다. 아울러 '최소 배당금' 개념도 도입해 내년부터 분기마다 주당 2500원씩 배당할 계획이다.
현대차 1주당 가격을 25만5500원으로 놓고, 현대차의 발표대로 연간 배당금이 분기당 최소 2500원씩 총 4번 지급된다고 가정하면 시가 배당률은 3.91%에 이른다. 우선주를 택한 투자자라면 5%대의 시가 배당률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7월 기준 국내 5대 시중은행의 가계 정기예금금리(1년)인 3.41%보다 높은 셈이다.
증권가는 현대차의 목표주가를 소폭 상향하거나 유지했다. 유안타증권의 경우는 목표주가를 기존 35만원에서 38만원으로 올렸고, 하나증권은 33만원을 유지했다.
송선재 하나증권 연구원은 "시장 환경 변화에 유연한 대응과 투자 확대가 가능한 완성차 중 하나임이 재확인됐다"며 "시장 불확실성이 다소 높아졌지만, 견조한 이익 흐름과 낮은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 우수한 주주환원 등으로 투자 매력이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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