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큰폭으로 하락했던 이차전지관련주가 최근 반등하면서 관련 상장지수펀드(ETF)도 상승세를 보였다. 그러나 전기차 수요부진으로 이차전지업계가 실적 악화를 겪고 있는 만큼 일시적인 반등일 수도 있어 투자심리가 다시 회복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4일 코스콤ETF체크에 따르면 국내 상장된 이차전지 관련 ETF 19개의 평균수익률은 4.51%로 집계됐다. 이 중 국내 이차전지 섹터 상승에 2배로 베팅하는 레버리지 상품인 TIGER 이차전지TOP10레버리지' ETF가 12.24%로 가장 크게 올랐다. 이 ETF는 이차전지 셀 업종의 LG에너지솔루션, 양극재 기업인 포스코퓨처엠을 비롯해 삼성SDI, LG화학, 에코프로 등 이차전지 산업군의 대표 기업 10종목에 투자한다.
에프앤가이드 이차전지 산업지수를 2배 따라가는 ETF인 KODEX 이차전지산업레버리지도 10.92% 오르며 높은 수익률을 보이기도 했다. 이밖에도 ACE 포스코그룹포커스(9.18%), KOSEF K-이차전지북미공급망(6.10%), TIGER 이차전지TOP10(5.46%) 등이 양호한 수익률을 보였다.
이차전지 ETF 상승 배경은 이차전지 주가가 바닥을 다졌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 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란 기대감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있다.
향후 이차전지 관련 전망에 대해 증권업계는 엇갈린 반응을 내놓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차전지를 다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긍정적인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이차전지 산업이 최악의 시점을 지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이차전지 업종은 최악을 지나고 있다"며 "배터리 가격이 저점을 지나는 3분기부터 전기차 판매도 회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긍정적인 전망과는 달리 전기차와 이차전지 업황은 적어도 내년 초까지 뚜렷하게 나아지기는 어렵다는 전망도 나왔다. 이용욱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이차전지 주가의 바닥은 중장기 실적 컨센서스 하향 조정이 마무리되는 시점"이라면서도 "아직도 관련 기업들은 내년 이후 뚜렷한 가이던스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으며 내년 전기차 시장 성장률 회복에도 불구하고 양극재 업종을 중심으로 실적 컨센서스가 추가 하향 조정될 여지가 높다면 주가 역시 추세적 반등을 기대하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주민우 NH투자증권 연구원도 "전기차 판매, 메탈 가격, 수출지표 등 펀더멘털 지표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수급에 의한 기계적 반등은 있을 수 있으나 아직 이차전지 주가의 바닥을 논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업황 반등이 불확실한 만큼 당분간 보수적인 투자 전략을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전혜영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이차전지 수요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며 "자동차 생산업체별로 전기차 전략을 하향하는 업체도 있고 유럽·미국 등 주요 지역에서 전기차 판매량의 가파른 회복이 보이지 않는 등 판매량 회복 시점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비중 확대를 위해선 월별 전기차 판매량의 유의미한 반등을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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