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장기보험, '초중학생보험' 출시
"디지털 보험사 특화...실적 개선 나서"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손해보험업계의 판을 흔들 지 주목된다. 영유아보험에 이어 두번째 장기보험 상품으로 초중학생보험을 선보이면서 디지털 보험사의 한계를 넘는다는 전략이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지난달 초·중학생 전용 보험 상품인 '무배당 초중학생보험'을 출시했다.
보장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DIY형 상품으로 기존 어린이보험과 차별성을 갖는다. 6~15세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위험만 보장해 보험료 부담을 낮춰 당장 혹은 더 이상 필요 없는 보장을 수십 년간 유지해야 하는 어린이종합보험의 한계점을 보완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지난 5월 선보인 영유아보험에 이어 이번엔 두번째 장기보험상품으로 초중학생보험을 선택하면서 연령별 특화 상품 전략에 나섰다.
장영근 카카오페이손해보험 대표는 "초중학생보험은 기존 시장에 있던 어린이보험과는 달리 초등학생과 중학생에게 최적화된 보험"이라면서 "반드시 필요한 담보를 경제적 부담이 덜 하도록 제공해, 학부모들이 육아와 교육에만 신경쓸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보험업계의 신선한 바람을 몰고왔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특히 해외여행보험 안전 귀국 환급금 등으로 보험업계의 혁신을 이끌어온 바 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지난해 6월 여행자보험 무사고 환급금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사고 없이 귀국하면 보험료의 10% 가량을 '안전 귀국 환급금'의 명목으로 제공한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에 이어 KB손해보험과 캐롯손해보험 등 타 보험사들도 환급금을 탑재한 보험 상품을 선보일 만큼 무사고 환급금은 보험업계의 혁신적인 서비스로 평가받는다.
또한 지난달 보험개혁회의에서 금융당국이 무사고 환급금을 보험업법상 특별이익으로 포섭하고 지급을 허용하기로 하면서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의 전망을 밝게 했다.
다만 적자의 늪에 빠진 디지털 보험업계와 마찬가지로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의 실적 관리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5개 디지털 보험사(카카오페이손해보험·캐롯손해보험·하나손해보험·신한EZ손해보험·교보라이프플래닛)의 올해 상반기 당기순손실은 994억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630억원 대비 57.8% 적자폭이 확대됐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올해 상반기 218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해 지난해 상반기 181억원보다 적자규모가 커졌다.
그동안 보험업계의 혁신을 이뤄낸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이번 초중학생보험으로 장기보험 상품 라인업을 강화한만큼 디지털 보험사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을 지 기대가 모아진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 관계자는 "장기보험은 향후 미래 실적상으로도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군"이라며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출범 2년밖에 지나지 않아 앞으로 장기보험 상품을 더 많이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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